현대차그룹, 5년간 사회적 일자리 3000개 만든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사회적기업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차별화되고 지속 가능한 맞춤형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2022년까지 5년간 총 340억원을 투자해 △사회적기업 성장 단계별 지원 △일자리 창출형 사회적기업 육성 △재취업 일자리 창출 모델 구축 △소상공인 창업 지원 등을 집중 추진해 신규 일자리 3000개를 창출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전경.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전경.

먼저 사회적기업 지원을 확대해 2022년까지 총 1600개의 청년 신규 일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국내 최대 사회적기업 육성 프로그램인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을 통해 사회적기업 150개 육성 및 청년 신규 고용 1250명 창출에 나선다.

아울러 지속 가능한 청년 일자리 발굴을 위해 H-온드림 사회적기업 창업오디션 엑셀러레이팅 부문을 집중 강화한다. 엑셀러레이팅은 연 매출 30억원 이내 성장기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성장 단계 맞춤형 경쟁력 강화 지원 프로그램이다.

사회적기업 '안심생활'과 신규 사업을 추진해 여성 일자리 확대에도 나선다. 2006년 설립된 안심생활은 노인요양보호사업을 진행하는 사회적기업이다. 현대차그룹과 안심생활은 2022년까지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심홈헬퍼 등 신규 사업을 추진해 여성 일자리 300개를 창출할 계획이다.

5060세대 전후 신중년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선다. 올해 신규 사업으로 정부, 지자체 및 사회적기업과 일자리 창출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5년간 신중년 일자리 500개를 마련할 방침이다.

또 현대차그룹은 생계형 차량 지원 사회공헌 사업인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해 사회 취약계층을 중점 발굴하며 소상공인 창업 지원을 강화한다. 올해부터는 북한이탈주민,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등 사회 취약계층을 집중 발굴, 5년간 250대의 차량으로 소상공인 창업자를 지원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기업과의 상생 협력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함께 양극화 해소 등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사회 각계각층을 위한 사회공헌을 이어가며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치연 자동차 전문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