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신도시아파트, 실버택배 결국 무산…실버택배는 어떤 제도?

사진=다산신도시에서 발생한 택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제시했던 '실버택배'안이 결국 무산됐다.
사진=다산신도시에서 발생한 택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제시했던 '실버택배'안이 결국 무산됐다.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의 일부 아파트에서 발생한 택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제시했던 '실버택배'안이 결국 무산됐다.

 

다신신도시아파트 택배 문제 비용의 절반을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것이 알려지면서 '세금 낭비' 논란이 불거지며 여론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19일 "택배사와 다산신도시 아파트 입주민 간 중재를 통해 기존의 실버택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결과적으로 국민의 불만을 초래했다. 국민 여론을 겸허히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들이 반대에 나선 실버택배는 택배 배송 효율화 및 일자리 나눔을 위해 아파트 거주노인 또는 인근 노인 인력을 활용하여 택배사는 기존의 택배 방식으로 아파트입구(실버거점)까지 배송하고, 아파트 내에서는 실버택배 요원이 주택까지 방문 배송하는 형태다.

 

이를 위해 아파트 인접도로에 '택배차량 정차공간(Bay)'과 '택배 물품 하역보관소(단지 내 택배거점)'가 조성되며, 택배거점부터 주택까지는 차량이 아닌 실버택배 요원이 배송하게 된다.

 

그러나 실버택배는 비용의 절반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하고 있어 '왜 다산 신도시 택배 문제 해결에 국민 세금을 써야 하느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결국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다산 신도시 실버택배 비용을 입주민 관리비로 충당하게 하라"는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이 청원은 17일 오후에 작성돼 19일 오전에 참여자가 20만명을 넘었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