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AI' '가심비'가 가전·IT 시장 새 트렌드…IFA GPC 2018

2018 IFA GPC에서 패널들이 올해 시장 트렌드와 IFA 2018 전망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2018 IFA GPC에서 패널들이 올해 시장 트렌드와 IFA 2018 전망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연결성과 인공지능(AI)을 더한 스마트 기기가 전자·IT 시장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또 단순히 가격이 싼 제품보다는 가치를 주는 제품 쪽으로 소비 트렌드가 전환될 것으로 분석됐다.

2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쉐라톤 데 메디치 로마호텔에서 열린 '2018 IFA 글로벌 프레스 콘퍼런스(GPC)'에서 위르겐 보이니 GFK 글로벌 디렉터가 기조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이니 디렉터는 “스마트홈 영향을 묻는 질문에 세계 소비자 중 절반 정도가 우리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답했다”면서 “언제 어디서나 연결성을 갖는 스마트 기기가 가전 시장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AI가 가장 중요한 차세대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 기기 시장이 AI 기술과 결합하면 더욱 커질 것이란 예상이다. 실제로 GFK에 따르면 올해 AI 스피커 시장 성장률은 무려 230%에 달할 것으로 조사됐다. 다른 가전이나 IT기기 성장률과 비교하면 압도적이다.

가전·IT 시장에서 부각될 또 하나의 트렌드는 '가심비'다.

보이니는 “소비재 가전 시장에서 가치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하다”면서 “소비자는 제품 가격이 아니라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단순히 최저가(best price)가 아니라 가심비(best value)가 핵심”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트렌드 변화에 따라 오는 8월 31일 개막하는 'IFA 2018'에서는 스마트 기기, AI, 8K TV가 핵심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홈을 구현하는 각종 기기, 강력한 AI를 결합한 가전 등이 대거 등장할 것이란 예상이다. 소비자에게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화질'이라는 새 가치를 주는 8K TV 역시 올해 새로운 시장 트렌드가 될 것으로 점쳐졌다.

크리스티안 괴케 메세베를린 최고경영자(CEO)는 “올해 IFA에서는 음성인식이나 인공지능 같이 혁신을 이끄는 신기술들이 메가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마=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