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지배구조 개혁 양보와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대주주 적격성 심사 내실화, 이사회내 견제와 균형 강화 등 지배구조 개혁의 핵심 근간은 결코 양보와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20일 말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업권별 협회장이 참석하는 가계부채 관리 간담회를 열어 올 해 가계부채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금융업권별 협회장이 참석하는 가계부채 관리 간담회를 열어 올 해 가계부채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최 위원장은 간부회의를 열어 “금융신뢰 회복을 위해 금융분야 경제민주화 추진 등금융쇄신 과제를 당초 계획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금융혁신과 관련한 주요 사항을 금융위 임직원에게 이처럼 당부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은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확립함으로써 주주와 금융소비자 중심 경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핵심 개혁과제”라며 “금년 정기국회에서 지배구조법이 통과되도록 입법노력에 최선을 다해 지배구조 개편작업이 탄력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금융회사의 대기업 계열사 주식소유 문제와 관련해서도 “관련 법률이 개정될 때까지 해당 금융회사가 아무런 개선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국민 기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법 개정 이전이라도 금융회사가 단계적·자발적 개선 조치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방안을 적극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밖에도 최 위원장은 간부회의에서 금융업 진입규제 개편, 자본시장 개혁과제, 불합리하고 부당한 영업행위 근절 등을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중소기업, 자영업자, 구조조정 협력업체 등 취약부문의 금융부담 경감을 위한 혁신 과제는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금감원장 공석 상황에서도 금감원이 금융회사 건전성 감독, 소비자 보호 등 본연 역할에 소홀함이 없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혁신 추진 등 금융현안 대응에 금융위 직원이 금감원과 긴밀히 협의해 추진해 가야한다”고 말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