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탄성 의자가 1시간만에 뚝딱' 3D팩토리, 복합소재 산업용 3D프린터 개발

3D팩토리가 개발한 산업용 프린터의 제품 출력 장면.
3D팩토리가 개발한 산업용 프린터의 제품 출력 장면.

테이블, 의자 등 생활 가구를 한 시간이면 제작할 수 있는 대형 3D프린터가 나왔다. 플라스틱은 물론 카본, 유리섬유, 목분 등 다양한 소재를 이용해 원하는 특성을 갖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가구는 물론이고 산업용 부품 시장에서도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3D팩토리(대표 최홍관)는 높이 1.6m에 가로, 세로 1.2m까지 출력 가능한 대형 복합소재 3D프린터(모델명 R-BAM)를 개발, 국내외 시장에 공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프린터는 산업부 '3D프린팅 응용 친환경 부품 연구개발비즈니스(R&BD) 구축사업' 지원을 받아 개발했다. 최신 고출력 서보모터를 탑재하고, 3D팩토리가 자체 개발한 3D설계 프로그램으로 구동한다. 헤드, 재료공급기, 노즐 등 프린터 내부 장치를 빠르고 미세하게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소재는 작은 알갱이 형태의 필렛을 사용, 소재의 연속 공급과 빠른 용융, 대용량 압출이 가능하다. 시간당 최대 30㎏을 출력할 수 있어 공급 소재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테이블, 의자 등 중대형 생활 가구를 평균 1~2시간 만에 찍어낼 수 있다.

3팩토리가 개발한 복합소재 3D프린터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소재의 출력물.
3팩토리가 개발한 복합소재 3D프린터를 이용해 만든 다양한 소재의 출력물.

사용 가능한 소재의 다양성도 장점이다. 저강도 플라스틱은 물론 고강도의 카본, 투명 유리섬유, 나무원료로 된 목분 등 여러 소재를 사용할 수 있다.

2가지 이상의 재료를 섞어 강도, 탄성 등 성능을 최적화한 새로운 복합소재 제품도 만들 수 있다.

3D팩토리는 프린터 판매와 함께 이 프린터를 활용해 직접 가구를 제작·판매하는 비즈니스를 추진한다. 최근 네덜란드의 폐플라스틱 재활용 단체인 '프린트 유어 시티'와 양해각서(MOU)를 교환, 폐플라스틱 소재로 공공 벤치를 출력해 공급할 계획이다.

소형 풍력 발전기의 펜, 프로펠러 등 신재생에너지 부품 시장도 공략한다.

최홍관 대표는 “기존 가구제조사는 물론 퓨전 카페 등 개성 있는 인테리어를 원하는 매장에서 직접 복합소재 가구를 제작해 공급해 줄 수 있느냐는 문의가 늘고 있다”면서 “프린터 판매를 기본으로 복합소재 공급, 기능성 가구 제작 등 비즈니스를 다각화해 나갈 계획”이라 말했다.

울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