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첫 전기차 구매...현대차 '코나' 내달 운행 시작

청와대가 업무용 차량으로 국산 전기자동차를 도입한다. 2013년 국산 전기차가 나온 이후 청와대가 전기차를 구매한 건 처음이다. 청와대 행보가 최근 경유차 배기가스 등 대기환경오염에도 저조하던 정부·공공기관 친환경차 의무 구매 이행에 긍정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청와대가 현대자동차 '코나 일렉트릭' 5대와 국산 충전기 5대 구매를 결정하고 충전기 설치 등 설비 구축에 들어갔다. 코나 일렉트릭은 국산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형 전기차로, 이달 말 출시(인도)를 앞둔 최신형 모델이다.

지난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현대차가 공개한 소형 SUV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지난 12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8'에서 현대차가 공개한 소형 SUV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

충전기는 우리 중소기업이 제작·생산한 7㎾급 비공용 완속 제품을 쓴다. 충전기는 이달 말부터 수전설비 등 전기 공사를 시작해 다음 달 초 완공될 예정이다. 5월 중 업무용으로 운행한다.

2013년 국산 순수전기차가 출시된 후 청와대가 전기차를 구매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청와대가 솔선수범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미세먼지 대응 차원에서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를 도입하게 됐다”면서 “청와대 내 업무 지원 차량 가운데 내구 연한이 다 된 차량 5대를 우선 교체하고 향후에도 친환경차 구매를 점차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부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밝힌 수도권 공공기관 저공해차 의무구매율은 42% 수준이다. 자료에 따르면 정부 부처 가운데 국방부는 지난 6년 동안 저공해차를 단 한 대도 구매하지 않았다. 경찰청은 2014년에 구매한 745대 차량 가운데 저공해차는 단 1대에 불과했다.

환경부는 최근 서울·경기·인천 등에 위치한 중앙 행정 부처와 공공기관의 '저공해차 의무구매 비율'을 내년까지 현행 50%에서 70%, 2021년부터 80%로 각각 상향 조정했다. 내년부터 의무구매 비율을 이행하지 못한 공공기관에는 과태료 300만원을 부과할 방침이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안'을 오는 6월부터 시행된다.

한편 LG화학 대용량 배터리를 채용한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은 한 번 충전으로 406㎞를 주행한다. 현재까지 예약자만 1만8000명이 몰렸고, 이달 말부터 차량 인도를 시작한다. 판매가격은 배터리 용량 64㎾h급 모던 트림이 4650만원, 프리미엄이 4850만원이다. 서울시 기준 정부·지방자치단체 보조금 지원으로 모던은 2950만원, 프리미엄은 3150만원에 각각 구매할 수 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