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기원, 경기남부경찰청과 중기 산업기술보호 MOU

김민호 융기원 융합보안지원센터장(왼쪽)과 김동락 경기남부경찰청 외사과장 기념촬영했다.
김민호 융기원 융합보안지원센터장(왼쪽)과 김동락 경기남부경찰청 외사과장 기념촬영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원장 정택동, 이하 융기원)은 23일 경기남부경찰청(청장 이기창)과 경기도 중소기업 영업비밀과 산업기술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판교에 위치한 융기원 융합보안지원센터 회의실에서 경기남부경찰청 김동락 외사과장과 융합보안지원센터 김민호 센터장, 기술유출 피해 A사 관계자 등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협약식에 참석한 중소기업에는 '보안솔루션 무상제공 인증서' 전달식도 진행됐다.

협약식에서 두기관은 △공동 중소기업 영업비밀, 산업기술보호를 위한 협력 △경기도내 중소기업 중 영업비밀 산업기술유출 피해기업에 보안솔루션 무상제공 등 기술적 후속조치 지원 △경기도내 중소기업 기술유출 피해예방을 위한 교육 협조 등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영업비밀이나 산업기술유출 피해를 당한 경기도 중소기업 2차 피해를 막을 길이 생겼다. 보안대책이 취약해 정보유출피해 사각지대에 놓인 중소기업들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용 경기남부경찰청 국제범죄수사4대장은 “지난 8년간 경기도에서 기술유출 피해기업 89%가 중소기업이고 53%가 2차 피해 우려가 있다”면서 “이번 업무협약은 검거위주 수사활동 뿐만 아니라 피해 예방을 위한 기술보호 활동에도 경찰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호 융합보안지원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며 “도내 중소기업들이 정보유출의 우려에서 벗어나 안심하고 경영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