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과 협동심 키우는 메이커 교육…글로벌 트렌드 만난다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창의력과 협동심 키우는 메이커 교육…글로벌 트렌드 만난다

창의력과 사고력을 높이는 메이커 교육이 인기입니다. 메이커 교육은 디지털 기기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해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스스로 판단하며 프로젝트를 이끄는 교육 과정입니다. 미국·영국 등 주요국에서는 학생 협동심을 키우기 위해 메이커 교육을 시행합니다.

국내서도 메이커 교육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국내는 메이커 스페이스(공간)와 장비 등 메이커 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교사나 학생, 부모들 메이커 교육 인식은 아직 부족합니다.

메이커 교육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에듀테크 기업 테크빌교육과 메이커 교육 전문기업 브레이너리가 싱가포르 메이커 교육 전문기업 원 메이커 그룹을 초청했습니다. 이번 주말 글로벌 '메이커 교육 워크숍'과 '로보틱스 캠프'를 개최합니다.

원 메이커 그룹은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에서 활발하게 메이커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대표 메이커 교육기관입니다. 테크빌교육과 브레이너리는 원 메이커 그룹을 초청해 글로벌 메이커 교육을 체험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 대상입니다.

교사 대상 '글로벌 메이커 교육 워크숍'은 27일부터 28일까지 대전과 서울에서 각 개최됩니다. 부모와 초등학생 대상 '글로벌 로보틱스 캠프'는 오는 28일 서울디지털재단에서 진행합니다. 학교에서 융합수업과 교과 연계형 메이커 교육을 효과적으로 적용하도록 교육을 제공합니다.

교육내용은 △한국·싱가포르 양국 메이커 교육 △아날로그 로봇과 파이팅봇 만들기(로봇 대결)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인공지능(AI) 소리 만들기 등 디자인 싱킹부터 피지컬 컴퓨팅까지 아우르는 융합 메이커 프로젝트로 구성했습니다.

테크빌교육과 브레이너리는 서울 경복초등학교 모든 학년 대상으로 정규 교과 시간에 교과와 융합한 메이커 교육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합니다.

이형세 테크빌교육 대표는 “메이커 교육 핵심은 개인 경험과 디지털 기술을 융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공유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 사회 전반에 메이커 문화가 확산되도록 브레이너리와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종욱 브레이너리 대표는 “행사는 학생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해외 메이커 프로젝트를 경험하기 위해 마련됐다”면서 “정해진 과정이 아닌 자신만의 생각을 구현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워크숍과 캠프는 테크빌교육에서 운영하는 티처빌과 부모공감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