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R&D 분야 "1년간 탄력근로시간제 필요"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연구개발(R&D) 수행 기업 가운데 약 70%가 근로시간 단축 보완책으로 '탄력 근로시간제' 단위 기간 연장을 꼽았다. 40% 가까운 기업이 '최대 1년'을 적정 단위 기간으로 들었다. 연구·생산직 다수가 초과 근무하는 상황에서 유연한 대책을 주문했다. 일방으로 근로 시간을 단축하면 R&D가 지체될 것으로 우려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관계 기관과 기업부설연구소 보유 기업 일부를 대상으로 근로시간 단축 시 영향을 파악했다. 근로시간 단축 때 R&D 수행 기업이 받는 영향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비공식 조사다. 대기업 10곳, 중소기업 117곳 등 127곳이 조사에 응했다.

이들 기업은 '탄력 근로시간제' 확대를 근로 시간 단축 보완책으로 꼽았다. 응답 기업 가운데 38.6%(49개사)가 '최대 1년'을 탄력 근로시간제 적정 단위 기간이라고 답했다. 탄력 근로시간제는 업무량이 몰리는 시기에 근로 시간을 늘리고 적은 시기에 줄이는 제도다. 정해진 기간 안에서 유연하게 근로 시간을 조정하는 게 골자다.

현행 탄력 근로시간제는 단위 기간을 3개월로 한정했다. 이를 1년으로 늘리면 정해진 기간 안에서 좀 더 유연하게 인력을 운용할 수 있다. 응답 기업은 이 기간을 최대한 늘려 달라고 요구했다.

현행 3개월 단위 기간을 유지하자는 응답은 25.2%로 낮았다. 1년을 요구하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6개월 이내라고 응답한 기업이 32.3%로 뒤를 이었다. 9개월 이내라고 응답한 기업은 1.6%로 가장 적었다.

근로시간 단축의 또 다른 보완책으로 인건비 지원과 특별 연장 근로 허용을 요구했다. 설문은 보완 사항을 제도 개선과 정부 지원 측면으로 나눠 물었다. 제도 측면에서 가장 많은 40.2%가 '노사 합의 시 특별연장 근로 허용'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탄력 근로시간제 기간 확대는 29.9% 응답률을 보여 두 번째를 차지했다.

가장 필요한 정부 지원으로 64.6%가 '신규·기존 인력 인건비 지원'을 꼽았다. 중소기업은 같은 항목에 67.5% 응답률을 보여 인건비 지원 절실함을 드러냈다. 대기업은 연구 환경 개선을 위한 자금 지원(60.0%)을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환경 개선 자금 지원(19.7%), 신규 채용 기업의 금융 지원(12.6%)이 뒤를 이었다.

〈(제도 개선 측면)근로시간 단축 시 개선 및 보완 사항 〉

〈(정부 지원 측면)근로시간 단축 시 개선 및 보완 사항〉

〈탄력 근로시간제의 적정 단위 기간〉

기업 R&D 분야 "1년간 탄력근로시간제 필요"

기업 R&D 분야 "1년간 탄력근로시간제 필요"

기업 R&D 분야 "1년간 탄력근로시간제 필요"


송준영기자 songj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