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부처 보안 인력 첫 통합 선발…24개 기관 민간전문가 48명 선발

정부가 민간 정보보호 전문가를 공직으로 선발해 정부부처 보안 역량을 강화한다.

행정안전부는 다음 달 중순 각 부처에 필요한 정보보호 전담인력 48명을 공동 채용한다고 25일 밝혔다. 5월 중순 공고를 내고 인력 채용을 시작한다. 총 24개 기관에서 필요한 7급과 8급 정보보호 전담인력을 선발한다. 정부가 각 부처에 필요한 정보보호 전담 공무원을 한꺼번에 채용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가 5월 중 민간 사이버 보안 전문가를 공무원으로 채용한다. GettyImages
정부가 5월 중 민간 사이버 보안 전문가를 공무원으로 채용한다. GettyImages

현재 51개 정부부처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해양부 △외교부 △국방부 등 5곳이 정보보호 전담부서를 운영한다. 이외 14곳이 팀 단위로 정보보호 업무를 관장한다. 31개 부처는 사이버 보안 인력 충원과 전담 조직 확충이 절실하다.

정부는 사이버 보안 제품 도입뿐 아니라 활용 가능한 조직과 인력을 갖추기 위해 통합 공고를 시행한다. 정부와 공공기간을 노린 사이버 공격은 끊이지 않는다. 2016년 국방부가 사이버 공격으로 주요 기밀문서를 대거 유출하는 피해를 입었다. 현재 중앙부처 정보보호 인력(개인정보보호 포함)은 평균 4.2명이다.

정부는 2014년 전산 직렬에 정보보호 직류를 신설했다. 2015년 6명, 2016년 31명, 2017년 16명 등 총 53명을 채용했다. 올해 48명을 채용하면 최대 규모가 된다.

정부는 보안관제와 공격 분석 등 현장인력 중심 전문가를 확보한다. 해양경찰청과 식약처가 각 7급 1명과 8급 2명 등 3명씩 충원한다. 기재부, 교육부, 해수부, 통일부, 문체부, 농식품부, 산업부, 복지부, 환경부, 고용부, 국토부, 중기부, 국세청, 병무청, 방사청, 농진청, 산림청, 특허청, 기상청, 공정위 등이 각 7급 1명, 8급 1명을 채용한다. 과기정통부와 외교부는 7급 1명씩을 뽑는다.

담당인력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정보보호 분야 보직기준 가이드라인을 만든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과 실전능력 중심 교육훈련 과정을 개편하고 직무별 기본교육 이수도 유도한다.

이세영 행안부 정보기반보호정책과장은 “통합 공고로 공공 정보보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보안 수준을 높일 것”이라면서 “산발적으로 이뤄진 정보보호 인력 채용을 통합해 인적 역량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처 정보화조직 업무 중 하나가 정보보호인 경우가 많은데 이를 분리해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면서 “통합 공고 채용으로 전담조직 구성이 가속화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2018년 기관별 정보보호 전담인력 증원 내역(자료:행정안전부)

※실제 공고 시 일부 인원 조정될 수 있음

정부부처 보안 인력 첫 통합 선발…24개 기관 민간전문가 48명 선발


김인순 보안 전문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