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협력주행 스마트 인프라 표준 상반기 나온다...업계 투자 시작될 듯

정부가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스마트 인프라 표준을 상반기에 확정한다. 자율협력주행은 주변 차량·인프라와 데이터를 주고받기 때문에 주변과의 통신 표준이 필요하다. 표준 마련으로 업계 투자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협의회' 기술교류 및 제2차 심포지엄을 25일 서울 더케이서울호텔에서 개최하고, 표준안을 공개했다. 국토부는 업계 의견을 수렴한 후 상반기 안에 표준을 확정할 계획이다.

협의회는 지난달 자동차·통신·부품·인프라 관련 산학연관 160여개 기관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출범했다. 자율협력주행에서는 안전성을 위해 표준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협의회는 발족 후 첫 회의로 표준을 논의했다. 이날 발표한 인프라 표준안은 국토부가 2014년부터 작년까지 대전~세종 스마트도로 시범사업을 하면서 마련한 안이다.

인프라 표준안은 자율협력주행에 필요한 정보 교환 기준을 담았다. 차량과 인프라, 차량과 차량 간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정보 내용과 형식 등을 통일했다. 업계가 관련 기술과 부품, 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할 때 규격에 맞추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규격 혼재에 따른 불필요한 예산낭비가 없어진다. 표준을 만들면 인증제도를 통해 개발부터 시험, 상용화에 이르는 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 시험방법은 표준이 확정된 후 하반기 마련될 예정이다.

표준안은 통신·지능형교통시스템 각 분야 국제표준을 반영했다. C-ITS 센터와 경찰청·지자체 교통센터, 교통신호제어기 등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하고, 이들 센터와 신호가 통신망(WAVE·LTE) 등을 활용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차량끼리 메시지를 주고 받는 방식과 어떤 메시지를 주고 받을 것인지 등도 들어 있다.

기본 교통정보교환 기술 기준안
기본 교통정보교환 기술 기준안
스마트인프라 표준 범위. 자료=국토교통부
스마트인프라 표준 범위. 자료=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정보 연계 기술기준안과 시험방법안을 상반기 마련한 후 내년에는 기술기준 시험 툴을 개발할 계획이다. 적합성 준수여부 확인절차서 등도 만들어 내년에는 정보연계 기술기준 적합성 시험을 실시한다. 노변장치 성능평가 기준도 업계 의견 수렴을 거쳐 연내 보완하고 2020년에는 노변장치 성능평가도 시행한다.

국토부는 인프라 표준이 마련되면 기업 간 중복투자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사업화가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업계 확인 결과 10여개 기업은 단말기·기지국 제품 제작에 들어갈 수 있고, 60여개 기업은 기술개발 투자 의향을 보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협의회에서는 자율협력주행 관련 혁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자사 기술을 직접 홍보 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했다. 펜타씨큐리티는 자율차 해킹을 막아주는 토탈보안솔루션을, 라닉스는 통신 신호가 약한 곳에서도 자율차가 달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신부품 기술을 소개했다. 제브라앤시퀀스, 세스트, 인천스마트시티 등도 자율차와 관련된 기술을 발표했다. 협의회는 기업설명회와 함께 우수 기술이 사업화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도로공사 등 스마트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기관들과의 비즈니스 미팅도 진행했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