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듣고 답한다"... KOTRA, 고객 현장중심 서비스 강화

“해외에서는 KOTRA 해외무역관, 국내에서는 지역별 수출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각 수출지원기관의 기능과 사업을 한데 모아 고객이 원스톱으로 서비스 받는 중소기업 수출지원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25일 '대전·충남지역 고객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중심 고객 서비스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권 사장은 취임 24일 만에 6번, 나흘에 한번 꼴로 현장을 방문해 총 48개 기업을 만났다. 해외진출 스타트업부터 베트남 현지 상담회 사후간담회 참가사까지 두루 만나며 현장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는 평가다.

권평오 KOTRA 사장(오른쪽 두 번째)이 이동 KOTRA 서비스 이용 고객사(지오뷰티코리아) 관계자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
권평오 KOTRA 사장(오른쪽 두 번째)이 이동 KOTRA 서비스 이용 고객사(지오뷰티코리아) 관계자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

간담회에서는 품목, 목표시장, 수출역량이 천차만별인데 현재 지원 프로그램은 개별 니즈를 충분히 반영하고 있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권 사장은 “중소기업 수출성장 사다리별 맞춤형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개선작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권평오 사장은 간담회 자리에서 제기된 각 기업별 애로사항에 대해 해결방안을 가급적 바로 제시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앞서 6일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간담회'에서 나온 지방기업 및 인재에 대한 채용지원 확대요구도 올해 KOTRA 일자리 사업에 적극 반영, 추진키로 했다.

"현장에서 듣고 답한다"... KOTRA, 고객 현장중심 서비스 강화

간담회 후에는 세계 3위의 리튬 1차전지 제조기업인 비츠로셀(대표 장승국, 장순상)을 방문했다. 비츠로셀은 KOTRA 해외마케팅 사업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매출액의 74%를 수출에서 거두는 글로벌 강소기업이다. 지난해 4월 생산 공장이 전소되는 위기에도 대표가 해외 거래선과 직접 연락하면서 어려움을 극복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어느 조직이든 시대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맞춰, 지향해야 할 역할과 포지셔닝에 대한 고민이 중요한 과제”라며 “KOTRA도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고객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서비스 혁신을 이뤄야한다”고 말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