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시간 등 세부일정 11시 공개…김정은 경호는 어떻게 진행?

사진=남북정상회담 시간 등 세부 일정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남북정상회담 시간 등 세부 일정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시간 등 세부 일정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은 26일 오전 11시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에서 내외신 기자들을 대상으로 ‘2018 남북정상회담’ 공식 시작 시간과 함께 세부 일정안 등을 공개한다.

 

해당 브리핑 전까지 정상회담의 정확한 시작 시간은 최고 보안 사항으로 다뤄진다.

 

이날 브리핑에는 북측 공식 수행원들의 명단과 김정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의 정상회담 동반 여부 등도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오는 27일 정전 이후 최초로 남한 땅을 밟는다. 김 위원장은 판문각에서 도보로 군사분계선 앞까지 이동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뒤 회담 장소인 평화의 집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본적으로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에서 출발해 판문점에 도착할 때까지는 북측에서 경호를 담당한다.

김 위원장은 헬기나 경호차량을 이용할 것으로 보이며, 김 위원장의 차량은 2015년 독일에서 구입한 '벤츠 S600 풀만 가드'로 알려져 있다. 자동소총과 수류탄을 막을 수 있다.

 

다만 판문점이 유엔사 관할 지역이란 점에서 일반 정상 외교 현장과 다른 요인이다. 이 때문에 판문점 내에선 원래 자동화기 반입도 금지되는 만큼 유엔사 승인 등 별도 사전 조치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