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보급 정책에 입지 좁아진 SUV 업체들…디젤차 대안 찾는다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계획 확대에 디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주력으로 판매하던 자동차 업체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업체는 가솔린 모델 확대와 전동화 모델 도입 등 디젤차 대안 찾기에 분주한 모습이다.

29일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수도권에서 3년간 해마다 3000대 이상 판매하는 제작사나 수입사는 정부가 고시한 일정 비율(9.5%) 이상 친환경 저공해차 보급 계획을 제출, 환경부 장관에게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 법규에 해당하는 업체는 현대차, 기아차, 한국지엠, 쌍용차, 르노삼성차 등 국산차 5개사와 메르세데스-벤츠, BMW, 재규어랜드로버, FCA 등 수입차 업체 12개사 등 총 17개사이다.

쌍용차 디젤 SUV 모델인 'G4렉스턴'.
쌍용차 디젤 SUV 모델인 'G4렉스턴'.

국산차 업체 가운데 SUV 위주의 제품군을 갖춘 쌍용차는 디젤 대신 가솔린 모델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쌍용차는 티볼리를 제외하면 모든 제품군에 디젤 엔진을 탑재해 판매하고 있다. 쌍용차는 올해 다운사이징 기술을 적용해 출력을 높이면서도 배출가스는 줄이는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을 선보인다.

쌍용차 관계자는 “현재 배기량 2.0ℓ급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1.5ℓ 엔진은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다”면서 “2.0ℓ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을 다양한 차종에 탑재해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전기차 개발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한 SUV를 2019년 양산할 계획이다. 첫 전기 SUV가 될 모델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효율성 확보를 위해 차체가 작은 소형 SUV 형태가 유력하다.

벤츠코리아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더 뉴 GLC 350 e 4MATIC' 2대를 전시했다.
벤츠코리아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더 뉴 GLC 350 e 4MATIC' 2대를 전시했다.

디젤 SUV가 주력인 일부 수입차 업체들도 저공해차 보급 계획 대응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지난해 법규 해당 업체 가운데 벤츠코리아는 1.2%, FCA코리아는 0%의 저공해차 보급 계획안을 제출했다가 환경부 승인을 받지 못했다.

벤츠코리아는 정부 미세먼지 저감 정책으로 2016년 12월부터 디젤차가 저공해차에 제외되면서 제품군 가운데 기준에 맞는 차량이 사라지게 됐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올해 GLC350e와 C350e 등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2종을 출시하는 등 친환경차 EQ 브랜드 제품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국내 법규에 맞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프를 수입해 판매하는 FCA코리아는 본사에서 친환경 모델 자체를 생산하고 있지 않아 당장 법규를 맞추기 어려웠다는 입장이다.

FCA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3000대를 규정에 해당하게 되면서 저공해차 보급 계획을 내야 했으나, 기준에 맞는 모델이 없어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면서 “앞으로 보급 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치연 자동차 전문기자 chiye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