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국내 최초 암호화폐 인덱스(UBCI) 공식 오픈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E
업비트, 국내 최초 암호화폐 인덱스(UBCI) 공식 오픈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대표 이석우)가 9일 암호화폐 인덱스인 '업비트 암호화폐 인덱스(UBCI)'를 공식 오픈했다.

인덱스는 암호화폐시장의 표준을 제시하고 시장의 거래 흐름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제공할 예정이다. 크게 4분류, 45종으로 설계됐다.

3가지 인덱스를 먼저 오픈한다.

시장의 대표적인 표준 인덱스를 제공하는 시장인덱스(Market Index) 7종, 테마 투자를 위한 테마 인덱스(Theme Index) 36종, 전략·계량 투자를 위한 전략 인덱스(Strategy Index) 2종이다.

대표가격 및 파생상품을 위한 대표가격 인덱스(Reference Index)는 6월 내 오픈 예정이다.

이 중 시장인덱스는 업비트 거래소에 상장된 암호화폐 체결 데이터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산출되는 인덱스다. 시장의 전반적인 움직임을 지표화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됐다.

시장인덱스는 암호화폐 전체시장과 업비트 거래소에 상장된 암호화폐의 전체 시가총액 변동을 대변하는 종합시장인덱스(Composite Market Index) 4종과 암호화폐에 투자한 실제 투자자 성과를 추적하고 지표화하기 위한 일반시장인덱스(General Market Index) 3종 등 총 7종으로 구성된다.

테마인덱스는 간편결제 플랫폼 인덱스, 게임시장 인덱스 등 16개 테마가 각각 시가총액가중방식, 동일가중방식으로 제공되며 총 36종으로 구성된다.

전략인덱스는 모멘텀 톱5인덱스와 로우볼 톱5 인덱스 2종으로 구성된다. 추가로 수익률이 좋거나 거래가 활발한 암호화폐로 구성된 인덱스도 준비 중이다.

업비트는 암호화폐 인덱스의 엄격하고 신뢰도 높은 운영을 위해 내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인덱스위원회'를 설립했다. 이를 통해 지수의 공정성, 정합성 확인, 신규 인덱스 추가, 신규 자산의 테마 편입 등을 균형있게 운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업비트 암호화폐 인덱스는 암호화폐 시장 전체를 조망하는 표준이 될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을 대표하는 인덱스가 되도록 기술적, 정책적 고도화를 이루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