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 머스크의 'LA 초고속 터널' 거의 완공

일론 머스크의 터널 프로젝트 회사 보어링 컴퍼니가 시공 중인 LA 터널 완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머스크 테슬라 CEO는 인스타그램에 “터널이 거의 완공됐다. 몇 달 안에 일반 대중에 무료 탑승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자랑했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와 CNBC는 1단계 2.7마일 구간이 완공되면 대도시 교통체증을 해결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1단계는 호손에 있는 스페이스X 주차장에서 405번 고속도로를 따라 LA국제공항(LAX)을 잇는 구간이다.

출처:boringcompany
출처:boringcompany

머스크가 앞서 공개한 테스트 주행 영상에서는 이 터널을 통해 시속 125∼150마일(200∼240㎞)의 속도로 달리는 정기 수송차량을 보여줬다. LA 시내에서 가장 심한 상습 정체 구간으로 출퇴근 때 1시간 20분씩 걸리는 웨스트우트에서 LAX까지 5분 안에 주파할 수 있는 속도다.

머스크는 터널에 지하철과 같은 전동차가 아니라 전기로 움직이는 날이 달린 스케이트 형태의 고속차량을 운행하도록 한다는 구상을 했다. 장기적으로는 뉴욕에서 워싱턴DC까지 30분에 주파하는 초고속 터널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땅에는 테슬라, 우주엔 스페이스X, 땅 밑으로는 보어링 컴퍼니의 초고속 터널을 만드는게 머스크의 야심이다.

머스크는 “프로젝트를 도와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한다”면서 “완전 가동되면 (시험운행은 공짜이고) 버스 티켓보다 싼 가격으로 보행자나 자전거 이용자에게 탑승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인순 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