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파운드리, 패키지 신기술 확보 총력전…TSMC '정조준'

차세대 패키지 기술 확보 못하면 TSMC에 전 공정 고객사 뺏길 수도

실리콘 인터포저 위로 HBM2 메모리 4개를 얹은 삼성전자의 2.5D 패키지 '아이큐브'.
실리콘 인터포저 위로 HBM2 메모리 4개를 얹은 삼성전자의 2.5D 패키지 '아이큐브'.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가 후공정 패키지 신기술 확보전을 펼치고 있다. 패키지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미래 전 공정 고객사를 모두 대만 TSMC에 뺏길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삼성은 최근 네트워크 장비 업체 S사와 야심 차게 추진해 온 차세대 네트워크 칩 패키지 개발 프로젝트가 무산될 위기에 놓이자 외부 협력 확대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S사가 공동 개발 추진해 온 2.5D 패키지 네트워크 칩 양산 일정이 잠정 보류됐다. S사는 2015년부터 삼성전자에 일부 네트워크 칩 위탁 생산을 맡겨 온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는 고성능 구현을 위해 차세대 칩을 2.5D로 패키지하는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지난해 삼성은 이 기술 개발에 일부 성공했다며 해당 기술에 '아이큐브(I-CUBE)'라는 브랜드명을 부여, 발표했다.

아이큐브는 패키지 기판 위에 실리콘 인터포저(데이터 송수신용)를 깔고 로직과 메모리칩을 평면으로 나란히 배열하는 기술이다. 이렇게 패키징하면 데이터 송수신이 빨라지고 효율도 높아진다. 최종 칩 패키지 크기가 줄어드는 효과도 있다.

다만 실리콘 인터포저는 값이 비싸 생산 원가가 급격하게 늘어난다. S사는 생산 원가가 늘어난 만큼 큰 성능 향상이 없다면서 기존 일반 패키지를 그대로 쓰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상황이 벌어지자 2세대 2.5D 아이큐브 기술 개발을 앞당기기 위해 매진하고 있다. 2세대 기술은 실리콘 인터포저가 빠지는 대신 일반 반도체 전 공정 기술과 비슷한 재배선(RDL) 기술을 활용한다. 값은 낮추고 성능은 높일 수 있다.

데이터센터 등 높은 연산이 필요한 분야에선 이러한 2.5D 패키지 기술이 주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 AMD, 인텔 등은 중앙처리장치(CPU)나 그래픽처리장치(GPU)에 고대역폭메모리(HBM)를 2.5D로 패키징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패키지 분야에 대규모 투자하는 대만 TSMC는 실리콘 인터포저를 뺀 2.5D 패키지 개발을 끝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르면 올해 말 양산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패키지 기술을 확보하지 못하면 전 공정 웨이퍼 가공 파운드리 고객사를 모두 TSMC에 뺏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애플이 좋은 예다. 애플은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전 공정과 후 공정을 모두 TSMC에 맡기고 있다. 전문가들은 TSMC가 업계 최초로 팬아웃 패키징 기술인 통합팬아웃(InFO) 기술을 상용화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팬아웃은 칩 바깥으로 배선을 빼서 고성능 칩의 최종 패키지 두께를 줄이고 성능을 높이는 기술이다.

패키지 업계 관계자는 “현재 장비 등 발주 상황으로 보면 TSMC는 양산 확대, 삼성은 연구개발(R&D) 용도에 각각 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TSMC 어드밴스트 패키지 기술이 삼성전자보다 3년 가까이 앞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단숨에 이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글로벌 외주반도체패키지테스트(OSAT) 업체와 기술 제휴를 시도하고 있다.

한주엽 반도체 전문기자 powerus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