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8]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인사말

2018년 '월드IT쇼(WIS)'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우리는 지금 5세대(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로 야기될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첨단 ICT는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스마트공장 등을 실현 가능하게 하고 사회구조와 산업구조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등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정부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코리아 4.0'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DNA(Data, Network, AI)로 명명된 '초연결 지능형 인프라'를 기반으로 삶의 질을 높이는 서비스를 구현하는 것을 정책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에서 세계 최초 5G 시험망 서비스, AI기반 통역서비스,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서비스 등을 선보였습니다. 현재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실현하기 위해 주파수 경매 등을 차질 없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IT's SMART”를 주제로 열리는 '월드IT쇼 2018'은 'I-코리아 4.0' 정책에 부합하는 행사입니다. 행사는 4차 산업혁명 핵심인 AI, IoT, 클라우드 등 첨단 ICT가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되고 우리 사회와 개인 삶을 스마트하게 변화시키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기업 기술과 제품을 통해 기업이 4차 산업혁명이라는 새로운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준비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ICT 종사자는 물론 초·중·고교생, 대학생, 청년 등 모든 국민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삶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길 바랍니다.

WIS 2018이 나흘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 동안 개최되지만 국내외 참가기업과 바이어에게는 최신 ICT와 제품 트렌드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소중한 현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행사에서 기술 벤처기업과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이 새로운 기회를 찾아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11년째 개최되는 월드IT쇼를 준비한 국내외 참가기업 및 관계자분 노고에 감사 말씀을 드리며 미래 ICT를 직접 체험하는 모든 참관객에게 행운과 발전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