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569>데이터방송홈쇼핑(T커머스)

TV 채널을 돌리다 보면 다양한 TV홈쇼핑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쇼핑호스트가 의류부터 여행, 보험까지 여러 상품을 능숙하게 소개하며 구매 욕구를 자극합니다. 출연자들이 맛있게 음식을 시식하는 장면에서는 자동주문전화(ARS)가 폭주하기도 합니다.

데이터방송홈쇼핑(T커머스)은 정보통신기술(ICT) 발달과 디지털 방송 대중화에 따라 주요 쇼핑 채널로 자리 잡았습니다. 리모컨만 있으면 주문전화를 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방송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소비자가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새로운 홈쇼핑 채널로 각광받고 있는 T커머스를 알아보겠습니다.

KTH T커머스 'K쇼핑' 상품 녹화 장면 자료:전자신문DB
KTH T커머스 'K쇼핑' 상품 녹화 장면 자료:전자신문DB

Q:T커머스는 무엇인가요?

A:T커머스는 TV와 상거래를 뜻하는 영단어 '커머스(Commerce)'를 조합한 줄임말입니다. 기존 TV홈쇼핑과 달리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부가 2005년 10개 업체에 T커머스 사업권을 부여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디지털 방송을 시청하는 가구가 많지 않아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T커머스는 양방향 기반 IPTV가 등장하면서 급성장했습니다.

현재 TV에서 볼 수 있는 홈쇼핑 채널은 총 17개(TV홈쇼핑 7개, T커머스 10개)입니다. 홈쇼핑은 TV홈쇼핑과 T커머스를 모두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GS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5개 TV홈쇼핑 사업자는 T커머스 채널도 보유하고 있어 '겸영사업자'로 분류됩니다. KTH, 신세계TV쇼핑, SK스토아, 더블유쇼핑, 쇼핑엔티 5개 사업자는 T커머스 채널만 운영하는 '단독사업자'입니다.

Q:T커머스와 TV홈쇼핑은 무엇이 다른가요?

T커머스가 등장하기 전 홈쇼핑 고객은 TV에서 방영되는 상품을 시청한 후 전화로 주문했습니다. T커머스는 소비자가 특정 상품이나 마음에 드는 서비스를 검색한 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T커머스 업체들은 고객에게 상품을 상세하게 설명하기 위해 녹화된 디지털 영상 콘텐츠(VoD)를 제공합니다.

일부에서는 TV홈쇼핑 채널을 '실시간'으로, T커머스 채널을 '비실시간'으로 구분합니다. 하지만 한국T커머스협회에 따르면 생방송을 위주로 하는 'TV홈쇼핑'과 녹화방송을 하는 'T커머스'는 모두 실시간 채널입니다. 사전 제작한 드라마, 예능 등 녹화방송을 편성해 송출하는 채널을 비실시간으로 구분하지 않는 개념과 같습니다.

KTH T커머스 'K쇼핑' 상품 녹화 장면 자료:전자신문DB
KTH T커머스 'K쇼핑' 상품 녹화 장면 자료:전자신문DB

Q:아날로그 방송에서는 T커머스를 볼 수 없나요?

A: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T커머스 채널에 8레벨 측파연구대(8VSB)를 조건부로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IPTV, 위성방송, 디지털케이블TV와 달리 8VSB에서만 T커머스를 제한하는 것이 국민 시청권을 저해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8VSB는 셋톱박스 없이 아날로그 방송을 디지털 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송출 방식입니다.

정부는 디지털 전환을 완료한 케이블TV(SO) 사업자에 한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시청자 보호 확약서를 제출하는 조건으로 T커머스 송출을 허용할 계획입니다. 향후 2년간 21번 이상 채널 번호에 T커머스를 편성하는 것은 물론 홈쇼핑 채널 숨김 기능을 시청자에게 상세하게 안내해야 하는 조건을 걸었습니다.

과기정통부는 그동안 구식 리모컨을 사용하는 8VSB가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을 감안해 T커머스 편성을 금지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ICT 발달에 따라 8VSB에서도 증강현실(AR), 핀테크 기술 등으로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일부 업계와 시민단체는 홈쇼핑 채널이 과도하게 많아져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는 시청자 시청권을 침해하는 등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케이블TV와 T커머스 업계는 시청자 선택 폭이 확대된 것이라며 T커머스의 8VSB 허용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주최:전자신문

후원:교육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도서]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569>데이터방송홈쇼핑(T커머스)

◇'TV홈쇼핑 산업의 이해' 김성철 외 6인 지음, 나남출판 펴냄

TV홈쇼핑을 체계적, 학제적으로 연구한 최초 연구서다. 미디어, 경제, 법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 7인이 TV홈쇼핑을 입체적으로 그려냈다. TV홈쇼핑은 중소기업 판로를 창출하고 한국 케이블방송 산업을 지탱하는 경제·사회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과장·허위광고나 갑질논란 등으로 비판 받기도 한다. 이 책은 TV홈쇼핑 역사와 구조, 역할은 물론 도전과 전망, 전략, 사회적 책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을 진단하고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569>데이터방송홈쇼핑(T커머스)

◇'홈쇼핑 채널전략' 조성선 지음, 코카리테일인사이트 펴냄

'홈쇼핑의 달인'이라 불린 저자가 20여년 상품기획자(MD) 경력을 기반으로 발간한 책이다. 홈쇼핑 채널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홈쇼핑 채널전략'을 A부터 Z까지 빼곡히 담았다. 홈쇼핑 탄생 비화, 전문용어 등 기본적 내용은 물론 프로듀서, 머천다이저, 쇼호스트 담당 업무와 필요역량 등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홈쇼핑 입점 전략부터 상품 론칭 전략, 타깃 설정, 마케팅 전략 등 홈쇼핑 채널에 진입하기 위한 실질적 전략과 T커머스를 비롯한 4세대 홈쇼핑 시대를 전망한다.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