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도시바메모리 투자 참여로 신협력시대 연다

중국이 한·미·일 연합 컨소시엄의 도시바메모리 인수를 승인하면서 SK하이닉스가 세계 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 도약할 발판을 마련했다. SK하이닉스는 도시바메모리와 협력하면서 기술 경쟁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반독점 심사를 마치고 한·미·일 연합에 도시바메모리 승인 사실을 통보했다. 도시바메모리를 인수하게 될 한·미·일 연합에는 SK하이닉스를 포함해 베인캐피털, 도시바, 호야, 애플, 킹스턴, 시게이트, 델 등 다수 업체가 참여한다. SK하이닉스와 베인캐피털이 참여하는 컨소시엄·도시바·호야 등 의결권 지분율은 각각 49.9%, 40.2%, 9.9%다.

SK하이닉스 도시바메모리 투자 참여로 신협력시대 연다

SK하이닉스 총 투자금액 3950억엔 가운데 1290억엔(약 1조3000억원)은 전환사채 형식으로 투자해 향후 주식 전환 시 도시바메모리에 대한 의결권 지분율을 15%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 2660억엔(2조7000억원)은 베인캐피털이 조성할 펀드에 출자자(LP) 형태로 투자해서 도시바메모리가 증시에 상장할 때 자본 이득도 얻을 수 있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미국 업체인 애플, 킹스턴, 시게이트, 델 등은 사채형 우선주 형태로 투자한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도시바메모리 지분 투자로 낸드플래시 분야 사업과 기술 측면에서 우위를 선제 확보하는 등 중장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양 사 간 △차세대 기술 공동 개발 △특허 공유 등 다양한 협력이 이뤄질 수 있다고 관측했다. SK하이닉스는 이미 오래 전부터 STT-M램 공동 개발, 차세대 리소그래피 기술인 나노임프린트 공정을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 관계를 이어 오고 있다. 이 같은 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상용화하면 국내 장비, 소재 업체가 혜택을 볼 가능성이 있다.

도시바는 낸드플래시 기술을 맨 처음 개발한 회사인 만큼 특허 등 불필요한 분쟁 불씨도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됐다.

가까운 시일 내 실현 가능성은 옅지만 생산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교류를 넓히다 보면 장기로는 생산 공장 공동 운용 같은 협력도 가능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도시바는 기술은 있지만 자금 동원력이 떨어진다. 미국 웨스턴디지털과 합작으로 생산 공장을 공동 운용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SK하이닉스와 도시바 간 협력은 물론 컨소시엄에 참여한 다국적 기업들과 상호 전략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주엽 반도체 전문기자 powerus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