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성공 위해 머리 맞댄 韓美…'긴밀한 공조' 약속

한미 정상이 다음 달 북미정상회담에서 실질적 비핵화 합의를 이루기 위해 양국 간 공조를 긴밀히 하기로 뜻을 모았다. 북미정상회담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악마의 디테일'을 사전 점검하고, 시나리오별 장애 요인 제거에도 공동 노력한다.

지난해 6월 29일(현지시각) 한·미 정상간 상견례 모습<사진:청와대>.
지난해 6월 29일(현지시각) 한·미 정상간 상견례 모습<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갖고 북미정상회담 성공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회담은 양 정상 취임 후 네 번째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단독회담에서 최근 냉랭해진 남북·북미 관계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해 논의했다. △남북 고위급회담 무기한 연기 △'북미정상회담 재고려' 메시지 △우리 측 기자단의 풍계리 핵 실험장 폐기 행사 취재 불허 등 북한의 돌출 행동에 대한 진의 파악에 집중했다.

두 정상은 6월 북미정상회담에서 다룰 '한반도 비핵화' 이슈를 놓고 구체적 실행방안에 관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미국이 선호하는 일괄타결 프로세스와 북한의 단계적·동시적 비핵화 해법 사이에서 접점을 찾을 수 있도록 중재 역할에 집중했다.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 여정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도 협의했다. 북한이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완전한 비핵화'를 이행할 때 북한에 제공할 '밝은 미래' 청사진도 논의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비핵화를 전제로 북한 체제보장과 경제적 보상 등을 언급했다.

양 정상은 북측으로부터 실질적이고 구체적 비핵화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한미 간 긴밀히 공조하는데 뜻을 같이했다. 북미정상회담 여건과 준비 현황을 점검하는 한편, 향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과 방안 등을 중점 협의했다.

양 정상은 단독회담 후 양국 주요 참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정상회담을 겸한 업무 오찬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북한의 비핵화 로드맵과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했다.

청와대 측은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 그리고 이 과정에서의 북미 관계 개선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를 높이 평가했다”면서 “양국 정상은 북핵 문제가 조기에 해결되도록 한미가 중심이 되어 주변국과 지속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또 최근 북한의 대미·대남 비난으로 조성된 한반도 경색 국면에도 북미정상회담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북미정상회담은 지금 99.9% 성사된 것으로 본다”며 “다만 여러 가능성이 있을 수 있어 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실장은 북한이 최근 한국과 미국을 동시에 싸잡아 비난하고 나선 상황에 대해 “북한 측 입장에서 우리가 좀 더 이해하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북미 간 비핵화 로드맵 협상 과정에서 북한 측 입장을 좀 더 반영하는 방향으로 한미정상 간 논의가 이뤄질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워싱턴D.C(미국)=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