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 미스매치 해결할 '선취업-후학습' 자리잡을까

교육계와 산업계가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떠오른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교육부는 2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선취업-후학습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구조적 문제 해소를 위한 기업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상곤 부총리(왼쪽 여섯 번째)와 참석자가 기념촬영했다.
교육부는 2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상곤 부총리(왼쪽 여섯 번째)와 참석자가 기념촬영했다.

간담회는 청년일자리 문제 해소를 위해 교육부와 산업계가 함께 논의하는 첫 자리다. 김준동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신영선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송영중 한국경영자총협회 부회장,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등이 참석했다.

국내 노동시장에서 대졸 이상 인력은 초과 공급되고 고졸 인력은 초과 수요 현상이 빚어지는 등 미스매치 문제가 심각하다. 지난해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중장기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노동시장에서 대졸 이상 인력은 75만명 초과 공급된다. 고졸 인력은 113만명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 3월 대안으로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제시했다. 진학보다 취업을 먼저 선택한 고교 졸업자가 취업 이후 언제든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청년일자리 구조 문제를 해소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취업 후 진학해도 대졸자로서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기업이 선취업-후학습을 적극 지원해야 자리잡을 수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교육부는 선취업 활성화를 위해 대졸자와 고졸자 임금·처우 격차 해소를 위한 산업계 노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후학습 기회 제공은 기업 생산성 제고로 이어지므로 기업이 이를 '사람에 대한 투자'로 인식해 주기를 당부했다.

참석한 중소기업은 인력 채용의 어려움, 숙련된 직원의 이직문제 등을 토로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취업을 먼저 선택한 고교 졸업자가 취업 이후에도 언제든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청년 일자리 구조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년일자리 미스매치 해결할 '선취업-후학습' 자리잡을까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