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기 고도화되는데...환경공단, 최저가입찰 고집

한국환경공단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사업자 선장 방식을 두고 업계 개선 요구가 나오고 있다.

한국전력은 그동안 최저가격 입찰방식에서 올해부터 기술과 유지보수 능력 위주로 개선한 반면에 환경공단은 기존의 최저가입찰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더욱이 올해부터 충전기가 급속(50㎾)에서 초급속(100·200·400㎾)으로 고도화되고 있어 입찰 과정에서 가격보다 충분한 성능 검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기차 충전기 고도화되는데...환경공단, 최저가입찰 고집

23일 업계에 따르면 환경공단이 100㎾·200㎾급 초급속 충전기 각각 350·340기와 400㎾급 10기를 전국에 구축하는 공개 입찰에 8개 중소기업이 참여했다. 사업비 400억원 수준으로 올해 환경공단이 발주하는 유일한 물량이다. 입찰은 충남·전라·제주권, 강원·수도권, 경상·충북권 3개 영역으로 최소 1개 또는 3개 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이지만 최저가 경쟁으로 1개 업체가 독식할 수도 있는 구조다.

참여한 8개 업체 중에 급속충전기를 제작·생산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네 곳이다. 자체 기술력과 유지보수 능력이 떨어지는 일부 업체도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찰 자격 자체를 기술력을 따져 충전기 전문제작사로 제한한 한전과는 다른 접근이다.

한전은 지난해까지 최저가입찰에서 중국산 핵심 부품을 국산 완제품으로 납품하거나 유지보수 능력이 떨어지는 업체를 분별하기 위해 충전기를 신뢰성 품목으로 전환해 현장 실시 등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반면에 환경공단은 기본적인 기술력과 공급실적, 사업관리 능력만을 따진 후 최저가 경쟁을 통해 업체를 최종 선정한다. 실제 지난해 하반기 환경공단이 실시한 급속충전기 320기 구매입찰에서 정부 예산에 따른 예정가격은 83억이었지만, 경쟁과열로 49억원을 적어낸 업체가 최종 낙찰됐다.

더욱이 환경공단은 이번 입찰에 특정 업체만을 고려한 평가항목을 추가했다는 논란도 나왔다. 공단 입찰안내서에 따르면 '100㎾ 급속충전기 117기' 혹은 '동시충전이 가능한 200㎾급 충전기 119기' 공급 실적을 평가항목에 넣었다. 국내 초급속 충전기 시장이 초기인 점을 감안하면 이 항목에 해당하는 기업은 한두 개 업체에 불과하다. 공단은 유사물품 실적으로 대신할 수 있다는 예외조항을 뒀지만, 신규업체 참여가 제한됐다는 업계 불만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도 잦은 충전기 고장이나 장시간 고장 방치 등 고객의 불편이 여전한데 이런 건 거르지 않고 가격만을 따져 업체를 선정한다”며 “가격 위주의 입찰은 결국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 확보에 불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환경공단 관계자는 “일부 업체들의 불만일 뿐 입찰에 문제 될 게 없다”고 일축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