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OECD 국제교통포럼(ITF) 의장국 수임

국토교통부는 지난 23일(현지시간)부터 열리고 있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교통포럼(ITF) 교통장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향후 1년간 의장국을 수임하는 것으로 결정됐다고 25일 밝혔다.

ITF는 OECD 내에서 교통정책을 담당하는 대표적인 장관급 회의체다. 매년 5월 독일에서 교통장관회의를 개최하여 온실가스 감축, 자율주행기술, 국제 교통 네트워크 연결 등 세계 교통 분야의 다양한 담론을 선도하는 글로벌 플랫폼이다. 현재 유럽 44개국과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비유럽 15개국이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7년에 정회원국 자격을 획득했다. 지난 해 국토교통부 김영태 과장이 ITF 사무총장으로 새로 선임되면서 유럽이 주도하고 있는 ITF 내의 한국의 위상을 끌어올렸다.

한국은 1년동안 의장국으로서 내년 5월 '지역 통합을 위한 교통 연결성(Transport Connectivity for Regional Integration)'을 의제로 하는 교통장관회의를 의장국 자격으로 개최하게 된다.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ITF의 관리이사회를 올해 하반기 중 서울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안석환 교통정책조정과장은 “우리나라가 국제교통포럼(ITF)의 성공적인 의장국 활동을 수행하여 국제 교통 네트워크 연결에 대한 주도권을 확보해나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