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NYT "미, '중국 ZTE 제재 해제' 합의…의회에 보고"

[국제]NYT "미, '중국 ZTE 제재 해제' 합의…의회에 보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의 제재로 생사기로에 있는 중국 통신장비업체 ZTE를 회생시킬 딜(거래)에 합의하고 이를 의회 의원들에게 보고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미국은 기업들이 ZTE에 제품을 공급하지 못하도록 한 제재를 해제하고, ZTE는 상당한 벌금과 경영진 교체, 미국인 컴플라이언스(준법경영) 인사 채용 등의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NYT는 미 상무부가 이 같은 합의를 마련했으며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미국과 중국이 ZTE 문제에 대해 공식 합의할 경우 미중간 무역갈등 협상을 가속하는 촉매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전날 CNBC에 출연해 ZTE 문제에 대해 "아직 최종 결론에 이른 것은 아니지만, 그들(ZTE)에 징벌적이면서도 행동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대안이 있을 수 있다"면서 합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로스 장관은 "ZTE 내에 컴플라이언스 팀을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지난 22일 ZTE 문제에 대해 "아직 중국과 합의에 이른 게 아니다"라면서도 "내가 구상하는 것은 10억 달러 이상의 매우 많은 벌금이다. 아마도 13억 달러(1조4천110억 원)가 될 수 있다"면서 "새로운 경영진, 새로운 이사회, 매우 엄격한 보안 규정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있다"면서 합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 상무부는 지난달 16일 ZTE에 대해 대북 및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향후 7년간 미국 기업과 거래를 할 수 없도록 하는 제재를 단행했다.

앞서 ZTE는 2012년 1월부터 2016년 3월까지 미국 기업들로부터 구매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란 전기통신사업자인 TIC에 공급해 미국의 대 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가 포착됐고, 지난해 11억8천만 달러의 벌금과 고위 임원 4명 해고 및 35명에 대한 상여금 삭감 혹은 견책 등의 징계를 하기로 상무부와 합의했다.

그러나 ZTE가 다른 35명에 대해 징계조치를 취하지 않자 미국 기업과의 '7년간 거래금지'라는 강력한 제재카드를 꺼낸 것이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