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내달 1일 남북고위급회담 개최 보도…군사·적십자 회담 추진도 합의

북한의 관영 중앙통신과 조선중앙방송이 남북정상회담 개최 소식을 27일 일제히 보도했다. 이들 매체는 이날 오전 “역사적인 제4차 북남 수뇌 상봉이 진행됐다”며 “경애하는 최고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문재인 대통령과 또다시 상봉하시고 회담을 하시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정상회담을 가지고 난 뒤 기념 촬영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정상회담을 가지고 난 뒤 기념 촬영했다.<사진:청와대>

그러면서 중앙통신은 “남북 정상이 6월 1일 고위급회담 개최 합의했다”면서 “군사·적십자 회담을 비롯한 부문별 회담들도 가속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또 “북남 수뇌분들께서는 조선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노력해나갈 데 대한 입장을 표명하시며 앞으로 수시로 만나 대화를 적극화하며 지혜와 힘을 합쳐나갈 데 대하여 견해를 같이하시었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통신은 문 대통령을 북한군 의장대가 영접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 분리선을 넘어 북측 지역에 도착한 문 대통령을 따뜻이 맞이했다고 소개했다.

또 정상회담에 앞서 문 대통령은 북측 통일각 방명록에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2018. 5. 26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는 글을 남기고 김 위원장과 사진을 찍었다고 밝혔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