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북미회담 성공 후 남북미 3국회담, 종전선언 추진 기대"

사진 청와대
사진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 개최는 물론 이후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한 종전 선언 바람까지 내비췄다.

문 대통령은 27일 “지금 하고 있는 모든 노력은 남북 관계 개선에 반드시 필요한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시키기 위한 것”이라면서 “북·미 회담이 성공할 경우 남·북·미 3자 정상회담을 통해 종전 선언이 추진되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2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한 뒤 내외신 질의응답 시간에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회담은 곧 실무 협상을 통해 추진될 것이며, 북·미 양국이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인식하는 가운데 회담이 준비되기 때문에 실무 협상과 6·12 본회담 모두 잘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이 같은 밝은 전망 배경은 2차 남북 정상회담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한 김정은 위원장의 한반도 비핵화 의지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북한은 북핵의 CVID(안전하고 검증 가능한 불가역 폐기)에 대한 상대 의지를 확인했기 때문에에 (북미)정상회담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북한이 비핵화 의지가 있다고 하지만 CVID에 대해서는 확인된 게 없다는 외신 기자 질문에 대한 답이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가 확고하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김 위원장에게 불분명한 것은 비핵화 의지가 아니라 비핵화할 경우 미국이 적대 관계를 종식하고 체제 안전을 보장할 것인가에 대한 신뢰 문제”라고 강조했다.

양국 간 신뢰도가 낮지만 북·미 모두 의지가 강력하다는 게 문 대통령 판단이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은 양국에 각자의 의지를 전달하고 직접 소통해서 상대 의지를 확인할 것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실무 협상 속에 의제 협상도 포함돼 있다”면서 “의제 협상이 얼마나 순탄하게 잘되느냐에 따라 6·12 북·미 회담 성공 여부가 달려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미 간 회담은 상대 의지를 확인한 뒤에야 가능할 것”이라면서 “북·미 간 실무 회담을 한다는 것은 미국에서도 북한 의지를 확인한 것 아니겠는가. 혹시라도 확인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있다면 실무 회담 과정에서 분명히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의 한반도 비핵화 단계와 절차에 대해서는 북·미 간에 협의할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그동안 단계 및 동시 해법을 말해 왔는데 진전된 내용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실제로 비핵화 뜻이 같다 하더라도 어떻게 실현해 나갈 것인가 하는 로드맵은 양국 간에 협의가 필요하고, 그 과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그 로드맵은 북·미 간에 협의할 문제이기 때문에 앞질러서 생각을 말하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