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개각 규모 크지 않을 듯…청와대와 이미 협의"

이낙연 국무총리가 정부 부처 개각과 관련해 큰 폭의 변경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와 기초 협의를 했다며 개각 시점은 6·13 지방선거 후로 전망했다.

이낙연 총리, "개각 규모 크지 않을 듯…청와대와 이미 협의"

이 총리는 27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유럽순방을 동행한 기자들과 가진 오찬간담회 및 취임 1주년 인터뷰에서 일부 부처 장관 교체설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규모가 클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최근 청와대 내에서 장관 평가가 있었고, 부분 개각과 관련해 이미 기초 협의가 진행됐다고 전했다. 다만 정치적인 이유나 출범 1주년을 맞은 시점상 명분 때문에 개각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총리는 “1년이 지났으니까 교체하고 그런 거는 아니고, 정치적인 이유로 인사를 할 생각은 추호도 없다”며 “일 중심으로, 문제를 대처하고 관리하는데 다른 방식이 필요하겠다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 1년 간 문재인 정부에서 개각이 한 번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 자체가 다른 한편으로는 장차관 인사가 잘 됐다는 방증이라고 주장했다.

이 총리는 취임 2년 차 총리로서 인사권 강화에 대해선 “지난 장관 임명 때도 단 한 명 예외 없이 협의 과정을 거쳤던 것처럼 부분 개편 때도 협의를 거칠 것이고, 이미 기초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개각 시기는 6·13 지방선거 후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일부 언론에서 '법무·국방·환경·여가부' 등 4개 부처가 저조한 평가 성적을 받아 개각 가능성이 있다고 한데 대해선 정확하지 않은 것 같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지난 1년 소회로 “비교적 용케 잘 해왔다”고 털어놨다. 그는 “북한 핵 문제를 비롯해 엄청난 도전이 있었고 국정교과서 폐지부터 몇 가지 혁신적인 조치가 있었는데, 하나하나가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고 평가했다.

저소득층 삶의 개선, 민생경제 가시적 개선, 임금 격차 해소 등은 '미완의 문제'로 꼽았다. 생활밀착형 의제인 부동산 정책을 놓고는 신중한 접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집값을 떨어뜨리는 게 목적이 아니라 '하향 안정'을 목표로 관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