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로 장애인 주차구역 통합관리, 2차 분쟁 막는다

전국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불법주차 단속 자동화 시스템 개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남양주시,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사물인터넷 기반의 장애인 편의증진 개선 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전국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불법주차 단속 자동화 시스템 개념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남양주시,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사물인터넷 기반의 장애인 편의증진 개선 시스템'을 전국으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사물인터넷(IoT)과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관리 통합시스템을 개발한다.

장애인 주차 구역 불법 주차를 방지하고 민원 신고에 따른 시민 간 2차 분쟁 해소가 기대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사물인터넷 기반 장애인 편의 증진 개선 시스템 컨설팅' 사업 주관기관으로 남양주시를 선정했다. 남양주시를 테스트베드로 장애인 주차 관리시스템 현황 분석과 개선방안, 확산 방안을 수립한다. 남양주시가 지난해부터 추진한 ICT 기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내 불법 주차 예방 시스템 구축 등 시범 사업을 토대로 전국 확산 가능한 선도 모델을 개발한다.

사업은 IoT와 빅데이터를 활용, 장애인 주차 구역 불법 주차 단속 효율성을 강화하는 게 핵심이다. 장애인 주차 구역에 IoT 기기를 설치, 차량 번호를 자동 인식하도록 기존 시스템을 개선한다. 장애인 차량 데이터베이스(DB)와 연계, 일반 차량이 불법 주차하면 안내 방송이나 알람 등으로 경고하는 방식이다. 주차 위반 시 지방자치단체 행정 시스템과 연동해 과태료 부과나 행정 처분 등 단속 자동화 체계를 확립한다.

시스템이 가동되면 주차 단속 인원 부족으로 인한 장애인 주차 구역 관리 어려움이 해소될 전망이다. 현재 장애인 주차 구역 불법 주차 신고가 접수되면 단속 인원이 현장에 출동, 증빙 사진을 수집하고 차량 데이터를 조회에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다. 단속 자동화가 이뤄지면 소수 인원으로도 원활한 주차 관리와 단속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고 없이 불법 주차를 파악할 수 있어 시민 간 2차 분쟁 발생도 방지할 수 있다. 과태료 처분을 받은 위반자와 신고자간 분쟁 발생으로 인한 민원도 줄어들 것으로 관측된다.

과기정통부는 남양주시,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전문가 자문단 등과 시스템을 전국으로 확산할 방침이다. 남양주시 모델을 표준 모델로 삼아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G-클라우드)와 연계한 전국 단위 적용을 검토한다.

남양주시는 “장애인 주차 구역 내 불법 주차를 방지하기 위한 행정 처리 비용이 절감될 것”이라면서 “선도적 주차 행정 서비스 선도모델을 만들어 장애인 전용 주차 관리 통합시스템 전국 확산 시 모범 사례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