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美 의회, 트럼프의 ZTE 제재해제 '급제동'

ZTE 로고
ZTE 로고

미국 의회가 중국 ZTE의 미국기업 거래금지 제재 해제를 추진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방침에 제동을 걸며 강력한 규제를 추진한다.

톰 코튼(공화당)·크리스 밴 홀런(민주당) 상원의원은 7일(현지시간) ZTE에 대한 판매 금지 제재를 원상 복구하는 내용의 '국방수권법' 수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수정(안)은 정부부처와 기관이 ZTE 제품은 물론 화웨이로부터 통신장비를 구매할 수 없게 하고 이들 기업에 대한 정부 대출이나 보조금 제공도 금지하도록 했다.

슈머 원내대표는 “의회 양당은 다시 한 번 기회를 주기보다 혹독히 다루는데 힘을 합쳐야 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미 의회는 중국 통신업체의 공격적 미국 진출에 경계감과 우려를 드러냈다.

앞서 판매금지 제재를 추진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제재를 해제하려 하자 의회가 제동을 걸며 갈등이 폭발하는 양상이다. 미국 상무부는 ZTE는 제재 해제 조건으로 벌금 10억달러(약 1조695억원)과 임원 해임 등 조건을 내걸었다.

ZTE가 벌금과 임원해임 수용의사를 밝혔지만 의회가 제동을 걸면서 갈등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ZTE가 국제사회의 이란과 북한 제재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7년 동안 미국 기업과 거래를 금지하는 제재를 부과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