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선위 "삼바 2015년 이전 회계처리 적정성도 검토해야"

증권선물위원회가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에 대한 심의를 사실상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기 시작했다. 당장 문제가 불거진 2015년 회계변경 뿐만 아니라 과거 사례까지 모두 다시 들여다 볼 계획이다.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증권선물위원회 삼성바이오로직스 1차 회의에서 증선위원장인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증권선물위원회 삼성바이오로직스 1차 회의에서 증선위원장인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증선위가 지난 7일과 12일 두 차례 회의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 조치안에 대한 금융감독원 보고와 삼바 측 감시인 소명을 청취했고, 조치안의 구조와 체계도 심층 논의를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증선위는 두 차례 논의 끝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피투자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금감원의 판단이 2015년의 회계변경 문제만 지적하고 있다며 이전 기간 회계처리의 적정성 여부도 함께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증선위는 설명했다. 바이오젠이 보유한 콜옵션과 관련한 공시 위반 여부도 이전 기간에 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증선위에서 다루는 핵심 쟁점은 △바이오젠의 콜옵션 행사 가능성에 따른 회계처리 기준 변경의 타당성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삼성바이오에피스 가치 측정 자료 재활용의 부적절함 및 삼성바이오에피스 가치 과대 산정 △2014년 사업보고서에서 콜옵션 기재 누락 △개발 초기 바이오시밀러 개발비를 일부 자산처리한 점 등 4가지다.

이에 증선위는 20일 예정된 정례회의에서 회사 등에 대한 대심 질의응답을 통해 쟁점별 사실관계 파악과 증거 확인을 일단락 지을 계획이다.

증선위는 “앞서 두 차례 회의에서 제기된 의견에 대해서도 추가 논의해 그 결과를 증선위의 판단에 적절히 반영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