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문체부 장관 "게임규제개선협의체 연장" 시사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민관 합동 게임규제개선 협의체(이하 협의체) 활동 연장을 시사했다.

도 장관은 15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온라인게임 결제 한도를 포함한 게임 규제 개선은 찬성과 반대로 의견이 갈리는 사안이어서 다양한 논의 과정이 필요하다”며 “협의체가 이 같은 역할을 제대로 못 했다면 연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지난해 7월 설립됐다. 올해 2월을 끝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업계 기대와 달리 별다른 성과를 못 냈다는 지적을 받았다.

도 장관은 게임산업 진흥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등재하려는 세계보건기구(WHO)처럼 게임산업을 우려의 시각으로 보는 여론도 있다”며 “그러나 문체부는 게임산업 진흥에 앞장서는 부처이기 때문에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 장관은 “콘텐츠 수출 50% 이상이 게임”이라며 “시장의 걱정을 충분히 인식하면서 게임산업 발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다음달 1일 시행하는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도 장관은 “국민 바람대로 일과 삶의 균형이 찾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현실에 맞는 방안을 찾으려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근로시간 단축이라는 정책 목표를 큰 틀에서 지키되 업종별 특수성을 고려하겠다는 의미다.

중국 시장에 대해서는 “관광이 조금 풀렸고 게임, 영화, 음악 산업은 아직 좋아졌다고 보기 어렵다”며 “정치적 상황과 연결된 과제여서 추이를 지켜보며 방법을 찾겠다”고 설명했다.

게임물관리위원회 신임 위원장 선임을 두고는 “아직 적임자를 찾지 못했고 이 같은 과정이 몇 달씩 걸리기도 한다”며 “현재로선 정해진 게 아무것도 없다”고 신중한 입장을 전했다.

최종희기자 choij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