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美 6대 일간지 LA타임스, 중국계 의사 순시옹이 공식인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미국 6대 일간지로 꼽히는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와 샌디에이고 최대 신문 샌디에이고 유니온-트리뷴, 스페인어 일간지 '호이' 등 3개 매체가 18일(현지시간)부터 중국계 유명 외과의사 출신 바이오 사업가 패트릭 순-시옹(65)의 손에 넘어간다.

지난 2월 미 언론재벌 트롱크로부터 LA타임스를 인수하기로 한 순-시옹은 이날부로 공식적으로 소유권을 넘겨받게 된다. 이날 인수대금 잔금을 지불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 발행부수공사(ABC)에 따르면 43만여 명의 구독자를 지닌 LA타임스는 인쇄 발행 부수로 미국에서 6번째 큰 일간지이며, 온라인 시장에서도 3천만 명의 독자 규모를 자랑한다.

순-시옹은 3개 매체를 인수하는 데 총 5억달러(약 5500억원)가 넘는 자금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순-시옹은 3개 매체가 소속된 '캘리포니아 뉴스 그룹'의 회장이자 최고경영자(CEO)로 취임하게 된다.

136년 전통의 LAT는 2000년 트롱크로 넘어간 데 이어 18년 만에 다시 주인이 바뀌게 됐다. 트롱크는 시카고 트리뷴, 볼티모어 선, 뉴욕데일리뉴스 등을 소유한 거대 신문재벌이다.

순-시옹은 취임과 함께 미 캘리포니아주 LA 도심에 있는 LAT 사옥을 도심에서 20㎞ 정도 떨어진 엘 세군도로 옮길 계획이다. 아르데코 풍의 LAT 사옥은 LA 관광명소 중 하나다.

LAT 주변에서는 순-시옹 신임 회장이 1200여명의 기자와 25개 해외지국을 둔 LAT의 방대한 조직을 대대적으로 구조조정할 것이라는 소문도 나돌고 있다.

미 서부지역의 손꼽히는 자산가인 순-시옹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중국계 가정에서 태어난 뒤 미국으로 이주해 외과의사로 크게 성공했고, 이후 바이오테크 기업을 일궈 막대한 부를 축적했다. 블룸버그는 그의 재산을 90억달러(약 9조9000억원)로 추산했다.

그는 캘리포니아주 컬버시티에 본사를 둔 의료기업 난트헬스를 설립해 CEO를 맡고 있으며, 미국프로농구(NBA) LA 레이커스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