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이후, 여 '훈풍' 야 '후폭풍'

6.13 지방선거 이후, 여 '훈풍' 야 '후폭풍'

6.13지방선거 후폭풍이 야권을 덮쳤다. 책임론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본격화됐다.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은 여당은 시급 법안 처리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은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혁신안'을 내놓았지만 당 내 거센 반발에 부딪혔다. 지방선거 참패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는 김 권한대행이 혁신안을 내놓은 것을 놓고 분란이 가중됐다.

김 권한대행의 혁신안은 △중앙당 해체 △당명 개정 △원내중심 정당 구축 △구태청산 태스크포스(TF) 가동 △외부인사를 위원장으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이 골자다.

재선 의원은 이날 당의 진로를 논의하기 위한 모임을 마친 뒤 김 권한대행이 당내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혁신안을 발표한 데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기로 했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심재철 의원은 “김 원내대표의 처방은 엉뚱한 것이다. 우리 당이 원내정당이 아니어서 덩치가 커서 패배했다는 것인가”라며 “반성을 제대로 해도 모자랄 판에 헛다리 짚기나 하고 있으니 한숨 밖에 안 나온다”고 말했다.

김 권한대행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신상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김 원내대표는 당 내외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혁신비대위 구성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비대위를 구성하도록 한 뒤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혁신은커녕 당 수습의 첫 단추인 비대위 구성부터 무기한 지연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따른다.

민주평화당도 6·13 지방선거 결과를 놓고 내홍이 일었다. 당 내부에서 지도부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왔다. 21명의 평화당 지역위원장은 18일 공동성명서를 내고 조배숙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의 동반 사퇴와 함께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지율이 사상 최고치인 57%를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들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민주당의 정당 지지도는 전주보다 3.2%포인트 상승한 57.0%로 집계됐다. 19대 대선 직후인 작년 5월 4주차에 기록한 역대 최고치(56.7%)를 넘어섰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 정상화 시급성을 강조하고 구체적 국정 과제를 언급하면서 야당의 협조를 요구했다. 검경 수사권 조정을 비롯한 사법개혁을 중요 민생법안으로 거론했다. 경제 살리기를 위한 이른바 J노믹스(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실천도 강조했다. 정부의 대북정책 지지를 위한 판문점 선언 지지결의안 채택도 야당에 촉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 승리는 반사이익만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민주당 문재인 정부의 진심, 노력을 믿어준 것”이라면서 “야당의 닥치고 반대하는 인상이 각인돼 꼰대 정당처럼 보인 것이 야당의 패인”이라며 개혁입법 박차 방침을 밝혔다.

최호 산업정책부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