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상반기 인기상품]품질우수/브랜드우수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브랜드와 기능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다. 가장 기본은 '품질'이다. 아무리 좋은 기능을 갖췄다고 하더라도 품질이 보장되지 않으면 선택하지 않는다. 6시그마를 비롯 품질 개선 방법론이 활용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기업은 품질관리 조직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품질 개선 활동을 펼친다. 시장에서 성패는 작은 차이에 의해서 갈린다. 객관적 지표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 외에도 소비자 개개인의 주관적 성향도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소비자 성향을 겨냥한 품질 강화 활동도 필요하다.

이런 노력 끝에 출시된 제품은 소비자 입소문이 더해져 인기상품이 된다. 인기상품이 됐다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 파워는 소비자가 브랜드에 보내는 품질에 대한 믿음이기도 하다.

신뢰가 쌓이면 브랜드만으로 고객 선택을 받을 수 있다. 품질 개선과 브랜드 강화 활동이 필요한 이유다. 신뢰받는 브랜드 이지미를 구축하고 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8 상반기 인기상품'에는 분야별 최고 품질로 무장한 상품이 대거 선정됐다. 끊임없는 품질개선과 브랜드 강화 노력의 결과물이다. 시장 요구를 파악, 고객이 원하는 기술과 기능을 제품에 적용했다.

전자신문은 전문가와 분야별 전문기자 추천을 더해 상품을 선정,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했다.

상반기 기업간거래(B2B) 분야에서는 망 분리를 비롯해 보안과 반도체, 가상화, 클라우드 제품이 품질은 물론 브랜드 우수성으로 인기를 끌었다. 보안은 국가 차원에서 육성, 우리 기업이 전통적으로 강세를 띄는 분야다. 5세대(5G) 이동통신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초연결시대를 맞아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가상화와 클라우드는 4차 산업혁명 필수 기술이다. 컴퓨팅 자원 효율성 극대화, 관리 편의성 제고, 비용절감 등을 가져다준다. 한위드정보기술, 엠파워클라우드 등 강소기업 개발 제품을 눈여겨 볼만하다.

이외에도 우리나라 주력 산업으로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반도체 관련 제품이 선정된 것도 눈길을 끈다.

기업과개인(B2C) 분야에서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정통 가전 외에도 게이밍 및 블루투스 헤드셋, 공기청정기, 의류관리기, 건조기 등이 포함되며 일상생활의 변화를 보여줬다.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가 사회 현안으로 부각되며 도입 가구가 급증하고 있다. 의류관리기는 삶의 수준이 한 단계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가상현실(VR)을 즐기기 위한 헤드셋을 통해 여가시간 활용 행태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정통 가전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다. 인공지능(AI)을 탑재한 'LG 휘센 씽큐 에어컨'은 공기질과 온·습도, 생활환경뿐만 아니라 이용자 에어컨 사용 패턴을 학습,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삼성전자 공기청정기 '큐브'는 분리 결합이 가능한 모듈형 디자인이 특징이다. 2대를 합쳐 1대처럼 쓰거나 분리해 방마다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인기를 끌었다.

이 외에도 2018 상반기 인기상품'에는 품질과 브랜드 면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제품이 대거 선정됐다. 꾸준히 품질과 브랜드 강화에 힘써온 결과물이다.


〈표〉품질 우수

〈표〉브랜드 우수

[2018 상반기 인기상품]품질우수/브랜드우수

[2018 상반기 인기상품]품질우수/브랜드우수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