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 검찰발 ICO 수사 루머확산...'된서리 맞을까' 업계 위축

English Translation

국내 암호화폐공개(ICO) 업계에 검찰발 전수조사, 압수수색 루머가 확산되고 있다. 국내 유명 ICO 업체와 암호화폐 등이 차례로 거론되는 판국이다. 실체 없는 소문만 끊이지 않고 꼬리를 문다. 이와 관련 일부 기업은 혹시나 모를 법적 대응을 위해 자체 TF를 만들거나 회계사, 변호사 영입에 나섰다.

최근 국회의 ICO 허용 권고로 숨통이 트이기를 기대했던 업계도 다시 몸사리기에 나선 분위기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정대정 부장검사)가 해외에서 ICO를 진행한 업체와 ICO 업무를 대행한 업체 등에 회계 자료 등을 요청했다는 소식이 지난달부터 퍼지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는 최근 업비트를 압수수색하고 김익환 코인네스트 대표를 구속기소하는 등 암호화폐 관련 사건을 전담한 부서다.

끊임없는 검찰발 ICO 수사 루머확산...'된서리 맞을까' 업계 위축

일부 매체에서는 소식을 전하며 정부 금지 방침이 있기 전 ICO를 진행한 업체와 해외에 법인을 설립하고 ICO를 진행해 수백억원대 자금을 조달한 업체, 해외 ICO 대행 업무를 제공한 업체 등 주요 ICO 업체명까지 보도에 언급하며 기정사실화했다. 지방선거 이후 본격적인 업계 전수조사로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도 내놨다.

해외에서 ICO를 마친 한 기업 관계자는 “(우리도) 검찰 내사 정보가 업계에 확산돼 관련 대응 준비를 하고 있지만, 아직 연락받은 적은 없다”며 “어떤 내용으로 조사를 하게 되는지 알 수가 없어 대응책을 고심 중”이라고 말했다.

다른 ICO 기업도 비슷하다. 홍보·마케팅을 자제하고 법무법인과 법리를 검토하는 등 대응 방안 마련에 분주하다. 시장 주목도와 관심도가 ICO 흥행 여부를 좌우하지만 자칫 튀었다가는 된서리를 맞을 수 있다는 우려다.

해외 ICO 대행업체 관계자는 “사내 법무팀과 상의해보니 법적으로 문제되는 부분은 없으나 한동안 주요 일정을 조정하는 편이 좋겠다는 의견이 컸다”면서 “(검찰이) 지방선거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소환조사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라고 전했다.

검찰이 혐의점을 두는 부분은 ICO 과정의 위법성 여부와 조달 자금이 제대로 집행됐는지 등으로 알려졌다. 실제 수백억을 끌어모은 소위 '대박' ICO 사례가 나오면서 무분별한 ICO가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된 검증 없이 허황된 백서 하나로 투자를 받는가 하면 유흥비 등 사적인 지출에 조달 자금을 유용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ICO라는 용어를 전면에 내세운 다단계·사기 피해도 전국에서 증가 추세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에도 관련 고소·고발 건이 상당 수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까지 실제 검찰 조사나 압수수색을 받은 업체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름이 거론된 업체 대표 역시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최근에는 중국 신생 암호화폐를 홍보하기 위해 소문 내용을 끼워맞춘 언론 보도까지 등장하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조사 대상으로 거론됐던 A사 대표는 “해외 일정을 마치고 와보니 전혀 사실무근인 소문이 돌아 어리둥절 했다”며 “혹시나 싶어서 은행에 방문해 당국에서 들여다 본 내역이 있는지 알아봤지만 전혀 없었다”고 당혹스러움을 내비쳤다.

또 다른 S사도 5월말 경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소문이 시장에 확산된 바 있다. 별도 로펌을 선임했다는 정황도 돌았다. 거론된 법무법인측은 “S사와 계약을 맺은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보도에 언급되거나 소문 당사자가 된 업체 역시 모두 관련 내용을 부인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울남부지검은 내사 진행 여부와 관련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