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 블록체인 부정 전망 쏟아내..."인터넷 마비 大亂 올수도"

English Translation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국제결제은행(BIS)이 연차고보서를 통해 암호화폐 관련 부정적인 전망을 쏟아냈다. 시장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BIS가 최근 발행한 연례 경제보고서(BIS Annual Economic Report 2018)에서 암호화폐

거래가 많아질수록 가치가 불안정해질 것이라는 분석했다.

보고서는 암호화폐가 경제적 한계를 지닌다고 밝혔다. 채굴에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되고 제도권 통화와 달리 확장성에도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거래 축적에 따라 비트코인 원장용량이 매년 50GB씩 늘어나 검증에 소요되는 시간도 증가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거래 급증에 따라 대용량 원장정보 공유는 슈퍼컴퓨터만 처리가능하게 되며, 인터넷 마비 대란 가능성도 제기했다.

제한된 수 거래만 블록단위로 처리되기 때문에 거래가 폭증하면 높은 수수료가 필요하거나 계약 미체결이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거래수가 증가할수록 이용이 불편하다는 것이다.

암호화폐 가치에 대해서도 부정 전망을 내놓았다. 시장 수요 변화에 따라 시장 가치가 급변할 수 있다는 우려다. 제도권 통화는 발행량 조절을 통해 가치를 안정시킬 수 있지만 암호화폐는 이같은 조치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채굴비용, 거래기록 분산저장의 비효율성 등으로 거래 규모가 커질수록 가치·거래 불안정 등 암호화폐 신뢰성이 약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부 조작 가능성도 제기했다. 또 오류 수정·성능 개선 등을 이유로 새로운 원장을 만드는 '포크' 과정에서 가치가 급락하거나 거래가 무효화되는 상황도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2013년, 비트코인 하드포크 발생 시 가격이 3분의 1로 하락했고, 수 시간 동안 거래가 무효화됐다는 사례도 담았다.

정책적인 측면에선 자금세탁과 투자자 보호 문제를 들었다. 암호화폐를 악용해 자금세탁을 할 가능성이 크고 해킹이나 사기성 신규 가상화폐공개(ICO)로 인한 투자자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BIS는 국경을 넘나드는 암호화폐 특성상 국제 공조가 필수라고 분석했다.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업체 규제를 정비해 국가 간 일관성을 확보할 필요도 있다고 부연했다.

국경을 넘나드는 암호화폐 특성상 규제의 경계를 재설정하고 국제공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암호화폐와 금융기관 간 상호연계를 감안해 기존 금융기관에 대한 규제 체계도 정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특화 서비스 제공업체, 예를 들어 지갑(월렛) 제공 기업에 대한 규제도 정비하고, 국가간 일괄성 있는 정비체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블록체인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특정분야에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BIS는 최근 수요가 급증한 국가간 송금이나 무역거래 스마트 계약에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

[표] 사기로 드러난 암호화폐공개(ICO)비율(자료-B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