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SK·대신·키움증권 "로보어드바이저 투자일임 시장 선점하자"...하반기 RA일임상품 연이어 나온다

비대면 투자일임 계약 허용에 따라 1년 6개월여간 로보어드바이저(RA) 도입에 공을 들여온 증권사의 투자일임 상품이 줄이을 전망이다. 모범규준 시행에 따른 세부 가이드라인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8월 각 증권사의 RA 활용 투자일임 서비스 가입이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홈페이지 화면 캡쳐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 홈페이지 화면 캡쳐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29일 시행되는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에 따라 자기자본 40억원 이상 투자일임업자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RA 활용 투자일임계약 체결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2016년부터 RA 알고리즘을 적용해 1년 반 가량 실제 운용과 공시를 계속해 온 증권사는 RA 활용 투자일임 상품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NH투자증권, SK증권, 대신증권, 키움증권 등 1차 RA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4개 증권사는 새롭게 열리는 RA 활용 투자일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NH투자증권은 'QV-ISAAC 자산배분 펀드형'과 'QV 글로벌 자산배분', SK증권은 'SK-쿼터백 ROBO 1호', 대신증권은 '대신로보밸런스', 키움증권은 '키움 글로벌 자산배분형 RA' 등 RA 알고리즘을 활용한 투자일임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점 방문 없이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비대면 투자일임계약 체결까지도 가능해 진 만큼 각 증권사는 투자일임 수수료를 대폭 낮춘 상품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29일을 기준으로 그간 비대면 RA 투자일임계약 체결을 가로막던 규제는 해소됐지만, 당장 서비스 출시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온라인 운용지시 시스템 구축 및 쌍방향 의사소통채널 확보 등 비대면 가입을 위한 서비스 구축 등이 필요해서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법적으로는 가능해졌지만 아직 실제 서비스 도입을 위한 실무 절차 등 가이드라인에 따른 숙지가 필요해 보인다”며 “투자자 보호 문제 등을 고려하면서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각 RA별로 제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수익률도 보완해야 할 과제다. 실제 1년 6개월간 테스트베드에서 운용 중인 각 알고리즘 수익률은 국내 안정추구형 기준 최소 0.33%에서 최대 8.29%로 큰 편차를 나타냈다. 1차 RA 테스트베드에 참여한 업체가 수익률을 공시한 1년 6개월간 코스피 지수가 2027.61에서 2300선까지 10% 안팎의 상승률을 보인데 비해 다소 부진한 결과다.

한 RA 관계자는 “그간 실제 대고객 서비스가 아닌 테스트 수준으로 알고리즘을 가동했던 만큼 수익보다는 안정성에 더 중점을 둔 측면이 있다”며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인 리밸런싱 등을 통해 타사 RA에 비해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도록 알고리즘 정합성을 다시 살필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