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中, 美반도체 회사 마이크론 제품 중국 내 판매 금지

[국제]中, 美반도체 회사 마이크론 제품 중국 내 판매 금지

미국과 중국 간 무역 전쟁이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이 미국 반도체 대기업 마이크론의 중국 내 판매를 금지하고 나섰다.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대만 반도체 업체인 UMC는 지난 2일 중국 푸저우시 법원이 미국 반도체 업체 마이크론을 상대로 중국 내 판매 금지 예비 명령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이 명령은 마이크론의 D램, 낸드플래시 관련 제품 등 26개 제품에 적용된다.

마이크론은 미국에 본사를 둔 반도체 대기업으로, 작년 매출의 절반 이상을 중국에서 올렸다.

마이크론과 UMC는 지난해부터 중국 법원에서 영업 기밀 탈취 등을 놓고 다툼을 벌여왔다. 양사의 지식재산권 다툼에서 중국 정부가 UMC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마이크론은 그러나 법원의 이번 명령을 전달받지 못했다며 언급을 거부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반도체 시장으로, 마이크론,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슈퍼컴퓨터, 스마트폰의 부품을 공급하면서 시장을 주도해왔다.

지난 달에는 중국 반독점당국이 반도체 가격 담합 협의로 마이크론, 삼성전자, SK하이닉스를 상대로 현장 조사에 나섰다는 해외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이를 두고 글로벌 반도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이들 3개 기업을 상대로 '반도체 굴기'에 나선 중국 정부가 견제에 나섰다는 분석도 나왔다.

아울러 6일 중국산 첨단기술 품목에 대한 미국의 고율 관세를 앞둔 상황에서 마이크론을 상대로 한 제재로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IT 분야로 확대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미국은 연초부터 중국 IT업체 화웨이, ZTE, 차이나모바일 등을 제재했고 이에 맞서 중국도 미 반도체 업체 퀄컴을 상대로 네덜란드 NXP 인수 승인을 보류하는 등 반격했다.

중국 판매 금지 소식이 전해지자 3일 뉴욕 증시에서 마이크론 주가는 한때 8% 하락하는 등 급락세를 보였다.

인텔(-1.45%), 엔비디아(-2.23%), AMD(-1.06%) 등 여타 반도체 관련 업체 주가도 동반 하락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