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롤스로이스, 하늘 나는 택시 개발한다

[국제]롤스로이스, 하늘 나는 택시 개발한다

롤스로이스가 하늘을 나는 택시를 개발한다.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롤스로이스는 가스와 전기를 동력으로 한 하이브리드형 수직이착륙 차량(EVTOL) 추진 시스템에 대한 기본 설계를 마쳤다고 밝혔다.

롤스로이스는 빠르면 2020년대 초반 상용화를 목표로 잡았다. 향후 기체와 전기 시스템 분야 협력사를 모집할 것이라고 밝혔다. 16일(현지시간) 개막하는 판버러 에어쇼에서 EVTOL 세부 계획을 공개할 계획이다.

EVTOL은 승객을 4~5명을 태울 수 있고 시간당 최대 250마일 속도로 약 500마일까지 달릴 수 있다.

수직 이착륙을 위한 회전익과 6개의 저소음 전기 프로펠러를 장착했다. 4개의 프로펠러는 순항 고도에서 접을 수 있고 가속을 위해 후미에 프로펠러 2개가 추가 장착됐다.

롤스로이스는 가스 터빈 기술을 통해 프로펠러에 전기를 공급한다. 기존 M250 가스 터빈 엔진을 사용한다. 전기 배터리는 가스 터빈으로 충전되기 때문에 충전이 필요없다.

다수의 기업이 하늘을 나는 택시를 개발 중이다. 에어버스와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인 우버는 물론 구글의 공동 창업자 래리 페이지가 세운 키티호크를 포함한 스타트업이 이 분야에 뛰어들었다.

블룸버그는 롤스로이스가 수직이륙 기능이 있는 엔진을 개발했기 때문에 훨씬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분석했다. 롤스로이스는 세계 최초의 수직 이착륙 전투기 해리어 엔진을 공급했다.

롤스로이스는 항공기와 헬리콥터는 물론 선박을 위한 엔진도 제작하는 전문 기업이다. 자동차 브랜드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자동차 사업부는 지난 70년대에 분사했고 현재 독일 BMW 산하에 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