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장기 하향 한국경제, 파격적 규제개혁 해야"…제43회 제주포럼 개막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제43회 제주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제43회 제주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한국경제가 장기 하향 추세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새로운 선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18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역대 최대 규모인 700여명의 기업인과 가족이 참가한 가운데 '통찰과 힐링-제43회 대한상의 제주포럼'을 개최했다.

박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구조적 문제에 대한 근본처방이 없이는 거시지표 경고음은 계속될 것”이라면서 “경제, 산업 그리고 기업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선택에 나서야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폐쇄적인 규제환경, 경제의 편중화, 한계에 이른 제조업의 일자리 창출력, 진입로가 막힌 서비스업, 높게 드리워진 기득권 장벽, 중소기업의 낮은 경쟁력, 저출산 등 풀어야할 숙제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의기를 돌파하기 위해 새로운 3가지 선택을 제안했다.

먼저 '경제의 미래 위한 선택'으로 균형감 있는 정책 조합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한국경제를 '자전거 타기'에 비유한다면 '개혁의 방향'이라는 핸들은 제대로 잡았다고 생각한다”면서 “여기에 '성장'이라는 페달을 힘차게 돌려야 한국 경제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성장 정책을 개발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늘리는데 집중한다면 새롭게 창출된 부가가치는 미래로 나아가는 투자를 가능케 하고 사회 안전망 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의 미래 위한 선택'으로는 파격적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우리가 폐쇄적인 규제환경 속에서 오랫동안 지내다 보니, 우리가 국제기준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에 대해 무덤덤해지고 위기를 체감하지 못하는 상황까지 온 것 같다”면서 “곳곳에 위치한 '기득권 벽'을 허물기 위한 공론화 과정을 서두르고 정부가 국회와 협력해 '규제 총량 관리'와 같은 제도 장치를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규제 개혁을 위해 기업도 법과 규제 이전 단계에서 선진 규범을 세우고 실천해 가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기업의 미래 위한 선택'으로는 일하는 방식 변화를 제안했다.

박 회장은 “지난달 발표된 기업문화 2차 진단에서 '청바지 입은 꼰대'라는 말을 듣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면서 “넥타이를 풀고 청바지를 입는 외형적 변화보다는 마인드 셋부터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또 “의사결정 구조부터 업무방식, 인재육성, 리더십 모델에 이르는 전 과정을 바꿔야 혁신의 동력이 촉진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제주포럼'은 올해로 43회째를 맞았으며, 박용만 회장을 비롯해 전국상의 회장단과 기업인이 대거 참석했다. 개막식에는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를 찾은 기업인들에게 감사와 격려의 인사를 전했다. 네덜란드 출신 세계적인 디자이너 단 로세하르데가 '상상과 비전-도시를 바꾸다'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포럼 둘째날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시민 작가, 이정철 숭실대 교수가 강연한다. 스티브잡스와 17년간 애플 광고와 마케팅을 이끌며 애플 'i' 시리즈를 탄생 시킨 주역인 켄 시걸 전 애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미친 듯이 심플'이란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박용만 "장기 하향 한국경제, 파격적 규제개혁 해야"…제43회 제주포럼 개막

제주=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