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한울 4호기 계획예방정비 후 재가동 승인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5월 18일부터 정기검사를 받은 한울 4호기의 재가동을 7월 20일 승인했다.

원안위, 한울 4호기 계획예방정비 후 재가동 승인

원안위는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할 82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마쳤으며, 현재까지의 검사 결과 원자로 임계와 안전 운전에 미치는 영향이 없음을 확인했다. 특히, 전 원전 공통으로 확인하고 있는 격납건물 내부철판(CLP) 확대점검 결과 CLP 용접부에서 두께부족부(23개소)가 발견되어 보수 조치하였으며, 격납건물 종합누설률 시험 결과도 만족했다.

구조물 특별점검을 수행한 결과 격납건물, 핵연료건물 등 주요 구조물에서 공극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1차 보조건물 외벽에서 발견된 이물질(건설용 목재 : 5cm × 10cm × 2cm) 1개는 제거 및 보수를 완료했다. 핵연료, 원자로냉각재펌프, 증기발생기 등을 점검한 결과 건전성에 이상이 없었으며, 증기발생기 전열관 틈에서 발견한 이물질(소선 등 950개)은 전량 제거하고, 이물질 유입 방지를 위해 증기발생기와 주급수승압펌프에 연결된 배관에 개선된 여과망을 설치했다.

아울러, 안전등급 밸브 부품의 충격시험 누락 등 부적합 보고 사항과 관련하여 부품 교체 등을 통해 기술기준을 만족하도록 했다.

후쿠시마 후속대책의 일환으로 원자로 냉각기능 장기 상실에 대비한 비상냉각수 외부주입 유로 설치 및 성능 실증시험을 완료하는 등 과거에 수립한 안전성 증진대책의 이행상황도 점검했다.

원안위는 정기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울 4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하고, 향후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11개)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할 예정입니다. 한울 4호기는 24일부터 정상출력에 도달할 예정이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