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물류 분야 스타트업 발굴·육성한다

부산 물류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지난 4월 부산에서 가치의 이동을 주제로 열린 2018 로지스타 서밋 인 부산.
부산 물류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지난 4월 부산에서 가치의 이동을 주제로 열린 2018 로지스타 서밋 인 부산.

부산시가 물류 분야 스타트업 발굴·육성에 나선다.

부산시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를 위해 20일 국토부와 '물류 새싹기업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스마트물류 스타트업'을 발굴 지원하는 '스마트물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스마트물류 스타트업'은 정보통신기술(ICT)과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수송, 하역, 포장, 포관 등의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스타트업이다.

부산시는 '스마트 물류'를 지역특화 스타트업 육성 분야로 지정해 국비사업으로 물류 스타트업 데모데이, 아이디어 공모전, 물류 스타트업 네트워킹 행사 등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해 제공할 방침이다.

물류는 부산 특화산업 가운데 하나다. 실제로 지역 생활물류 스타트업인 리턴박스는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도심 물류서비스로 '택배 반품 서비스'를 개발, 지난해 벤처캐피털에서 1억원을 투자 받았다. 또 벤디츠는 이삿짐이나 비정기 화물 등의 운송을 IT기반 플랫폼으로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10만 건 이상의 운송실적을 기록했다.

하지만 그동안에는 이들 물류 스타트업에 초점을 맞춘 지원사업은 없었다. 한국교통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생활물류 분야는 스타트업의 진입 장벽이 비교적 낮아 2015년 전국에 40여개에 불과했던 스타트업이 2017년에는 118개로 3배 가까이 늘었다. 벤처캐피털 투자도 지난해 13건 639억원 규모로 이뤄졌다.

고미자 부산시 창업지원과장은 “'배달의 민족' 성공사례에서 보듯 스마트물류산업은 기존 제조와 수출을 지원하는 기반산업에서 지금은 국민 생활편의를 제공하는 새로운 부가가치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물류 창업기업의 아이디어 사업화와 지역 항만물류 대기업과 협업, 펀드 등을 지원해 고속 성장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