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개 부처에서 사이버보안 관제 전문가 31명 채용

정부가 각 부처에서 사이버 보안 관제 업무를 담당할 민간 전문가 31명을 뽑는다.

행정안전부는 기획재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 외교부 등 18개 부처에서 사이버보안 관제 업무를 담당할 인력 31명을 선발한다.

정부는 2011년 3·4디도스 사건을 계기로 6년간 중앙행정기관 정보보호 전문가 183명을 충원하는 등 사이버 보안 인력을 보강했다. 신기술 등장 등 급변하는 환경에서 안전한 전자정부 서비스 운영을 위해 민간 전문가 확충 필요성이 계속 제기됐다.

올해 24개 중앙행정기관에서 사이버보안 상시대응을 담당할 민간 정보보호 전문가 48명을 선발한다. 이번 채용에서는 18개 기관 선발 인원을 행안부가 위탁받아 일괄 채용 나머지 17명은 해당 기관에서 자체 선발한다.

GettyImages
GettyImages

응시자격은 선발 단위별로 정해진 자격증에 따른 근무나 연구 경력이 있는 사람이다. 부처·선발단위별로 차이가 있다. 세부 응시요건은 선발 공고문을 참조한다. 응시원서는 다음달 1∼4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페이지에서 접수한다. 이후 서류전형과 면접시험 등 2단계 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정윤기 행안부 전자정부국장은 “안전한 전자정부 서비스 운영을 위해 사이버보안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조치와 대응이 중요하다”면서 “그간 중앙 행정기관에서는 인력부족으로 상시 운영에 애로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민간전문가 일괄채용을 통해 정부 국가사이버 대응 역량이 한층 강화됨과 동시에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8년 정보보호분야 보안관제담당 경력일괄채용시험 응시자격요건>

* 부처·선발단위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세부응시요건은 공고문 참조

<기관별 선발예정인원>

18개 부처에서 사이버보안 관제 전문가 31명 채용

18개 부처에서 사이버보안 관제 전문가 31명 채용


김인순 보안 전문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