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영란은행, "새 은행 결제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업과 호환"

GettyImages
GettyImages

영란은행(BOE)이 영국중앙은행의 새로운 결제 시스템은 분산원장 기술을 사용하는 핀테크 기업들과 호환될 것이라고 밝혔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영란은행은 2020년까지 영국의 은행과 증권 거래를 뒷받침하는 시스템을 개선해 사이버 공격에 대한 방어를 강화하고, 더 많은 중소기업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실시간 총액결제시스템(RTGS)은 영국의 연간 경제 생산량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약 5000억파운드(약 742조5000억원) 거래를 처리한다.

영란은행은 올해 3월 암호화폐 거래를 처리하는 블록체인 기업들과 협력을 지원하고, RTGS 개편에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여러 회사와 POC(개념검증)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핀테크 기업 등 중소기업은 대형은행을 통하지 않고 직접 자금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다.

이날 영란은행은 “모든 참가자가 개선된 RTGS 서비스를 이용해 중앙은행 자금으로 결제할 수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앙은행 자금에 대한 최적의 접근을 위한 많은 권고사항도 접수했다”고 전했다.

영란은행은 결제시스템 혁신을 위해 핀테크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영국은 차세대 결제시스템 및 블록체인과 같은 금융혁신의 선도적 중심지로 남아있길 바라고 있다. 반면 베를린과 파리 등 다른 유럽연합(EU) 국가는 내년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이후 단일시장으로 남는 영국을 떠나려는 핀테크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RTGS는 지난 2014년 10월에 장시간 중단 사태를 겪은 바 있다. 영란은행이 앞장서서 노후화된 은행 결제 시스템에 블록체인 등을 적용하려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는 “소규모 기업에게 기존 대형 시중은행을 통하는 것보다 직접 영란은행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경쟁과 혁신에 더 낫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