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 시험인증기관이 뛴다] 신시장 창출 애로, 시험인증으로 뚫는다

4차 산업혁명 대응과 혁신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험·인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가기술표준원이 중소기업의 융합 신제품 인증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제도' 등이 대표적이다.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제도는 기업이 융합 신제품을 개발했지만, 기존 제도(법, 규정, 인·허가) 등에서 인증이 없거나 기존 기준에 맞지 않아 시장 출시가 불가한 경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다. 6개월(Fast-Tract)간 적합한 인증절차를 진행해 적시에 시장 출시를 지원할 수 있다.

융합 신제품은 이종 기술 및 기능들이 결합된 것이 많아 기존 인증체계에 부합되지 않거나, 인증기준에 아예 없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시장 출시에 필요한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산업융합 신제품 적합성 인증을 이용한 기업들은 융합 신제품에 대한 인증 획득뿐만 아니라 시장 출시를 통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통신조명센서 등이 융합된 산업용 융합안전모는 구멍과 무게 규정(보호구 의무안전고시)에 의해 안전모 등급인증을 받을 수 없어 현장 사용이 불가했다. 이에 적합성인증협의체에서 제안한 기준에 의거 시험과 검사에 합격해 인증서를 발급받았다. 또 산업융합촉진법에 의해 보호구 안전인증을 취득할 수 있었다.

고강도 콘크리트 위에 발광다이오드(LED) 소자와 IC 회로판, 플라스틱 케이스, 우레탄을 체결방식으로 결합한 LED 안전유도블록도 대표적인 융합 신제품으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성능과 우수성 보증 인증 규격이 없고, 공인된 성능 인증을 제시할 수 없어 공공부문 판로 확보에 애를 먹었다. 이 제품도 혐의체가 제안한 기준에 따라 시험과 검사를 거쳐 시장에 출시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적합성 인증 획득과 관련한 대표 창구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16년 3월 국표원 내에 적합성 인증센터를 개소해하고 합성 인증제도 활용대상을 적극 발굴 중이다. 센터 개소 이후 26건의 적합성 인증 신청을 받아, 5건은 적합성 인증을 부여했고 10건은 유관부처와 협의해 시장 출시 애로를 해소했다. 11건은 적합성 인증 절차가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접수된 애로 44건은 다른 인증 안내 등으로 유도하고, 39건은 적합성 인증 제도 신청을 준비 중이다.

국표원 제도 발전 및 개선을 위한 노력과 함께 시험인증기관들과 협의 기구 운영을 통해 다양한 애로기업 사례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시험인증기관들도 산업계 혁신성장 노력을 뒷받침하려는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산업지원센터를 만들고 다양한 신산업 분야를 커버하기 위한 영역 확대 노력도 활발하다. 시험인증 산업은 산업계의 혁신 노력을 뒷받침하는 공기와 같은 존재다.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도 어찌 보면 시험인증에서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공부문에서 활약하고 있는 시험인증기관들의 혁신 노력을 소개한다.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