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이즈엠, 친환경에 경제성까지 갖춘 신개념 '무빙 인테리어' 선보여

서울신학대학교에 무빙인테리어를 적용한 모습
서울신학대학교에 무빙인테리어를 적용한 모습

인테리어 구조물을 모듈화해 빠른 설치와 해체, 재사용까지 가능한 신개념 '무빙 인테리어' 서비스가 등장했다. 시공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졌고, 비용도 경제적이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고, 재활용도 가능해 환경 보호에도 기여한다.

후이즈엠은 벽체 등 인테리어 구조물을 모듈화해 설치와 이전, 재사용이 가능한 '무빙 인테리어' 서비스를 선보였다고 19일 밝혔다.

무빙 인테리어는 3건의 특허를 획득한 신 기술로 △규격화(modular) △변경가능(modifying) △이전가능(moving)의 3M이 특징이다.

가장 큰 특징은 모듈화를 통해 인테리어를 기성 제품화 한 것이다. 기존에는 인테리어를 하는 공간을 측정하고, 맞춤형으로 제작했다. 반면 무빙 인테리어는 벽체 등 인테리어 제품을 모듈화한 후 공간에 맞춰 시공한다. 대량 생산이 가능해 원가를 절감하고, 시공 시간도 크게 줄였다. 표준화된 크기로 모듈화했기 때문에 사용 후 분리해서 재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시공 방식을 획기적으로 전환해 손쉽게 인테리어를 변경할 수 있다. 기존 인테리어는 접착제와 용접 등으로 붙박이 시공을 했다. 이와 달리 무빙 인테리어는 구조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했다. 변경이 자유롭고, 공간 효율성과 유연성이 높아졌다.

언제든 이전이 가능해 인테리어도 재사용할 수 있다. 무빙 인테리어는 인테리어 설비가 고가임에도 이전이 불가능하다는 데 착안, 재사용이 가능한 구조를 갖췄다. 기존 인테리어를 분리해 새 공간으로 옮기고, 공간에 맞는 새로운 형태로 재조립할 수 있다. 자원 재활용은 물론이고, 건축 폐기물을 줄여 환경도 보호한다.

착탈 기본원리는 용접 방식이 아닌 피스 체결 방식이다. 해체와 재조립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반복되는 착탈에도 내구성을 지닐 수 있는 소재를 사용했다.

후이즈엠, 친환경에 경제성까지 갖춘 신개념 '무빙 인테리어' 선보여

무빙 인테리어 시스템은 지난달 지방선거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선거캠프가 사용했고, 학원과 병원, 독서실 등에도 공급했다.

후이즈엠은 고객의 인테리어 비용 부담을 더욱 줄이기 위해 할부 서비스 등 금융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초기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창업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후이즈엠 관계자는 “무빙 인테리어 시스템은 하루 만에 시공이 가능하고, 근무 중에도 설치할 수 있다”면서 “설치 후 벽체 재활용과 배치 변경도 가능하고, 유리와 판넬 등으로 마감재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