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새로운 기회, 오디오북

오디오 콘텐츠 시장 성장에 따라 읽는 책도 듣는 책으로 속속 제작되고 있다. 아미존과 구글은 물론이고 국내서는 네이버도 오디오북 시장에 뛰어들었다. 기존 출판시장에 IT기업이 막강한 플랫폼을 무기로 뒤어들었다.

권재휘 구글플레이 글로벌 프로덕트 파트너십 매니저가 오디오북을 설명하고 있다.
권재휘 구글플레이 글로벌 프로덕트 파트너십 매니저가 오디오북을 설명하고 있다.

아마존의 오디오 북 서비스 '아마존 오더블'은 개방 오디션 방식을 택했다. 작가나 출판사가 책을 플랫폼에 등록하면 낭독자가 오디오 북 샘플을 만들어 올린다. 출판사는 마음에 드는 낭독자를 골라 계약한다. 지난해 6월 기준 8만7000종의 콘텐츠가 이 마켓을 통해 제작돼 유통되고 있다.

구글은 올해 초 구글플레이 오디오북 서비스를 시작했다. 한국어를 비롯해 총 9개 언어를 지원한다.

국내 사용자들은 해외 도서는 물론 국내에서 제작된 도서를 오디오북으로 즐길 수 있으며, 해외 도서 중 일부는 무료로 제공된다.

구글플레이 오디오북은 구글플레이 도서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iOS, 웹 등 폭넓은 플랫폼과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최근 오디오클립을 통해 유료 오디오북 시장에 진출했다.

'82년생 김지영', '살인자의 기억법',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등 총 30권의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가 오디오북으로 공개됐다.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사전 공개됐다. 출시 첫날에만 630여권이 판매됐다.

오디오클립 오디오북은 성우, 연극배우, 연출가, 소설가, 아이돌 등 다양한 창작자들이 참여했다.

스타가 낭독하는 오디오북은 V LIVE를 통해 8월 중 영상으로도 제공된다.

첫 작품은 아이돌 그룹 GOT7 진영이 낭독한 '어린왕자'다. 9개 챕터를 낭독한 9개 영상과 인터뷰, 비하인드 영상으로 구성된 총 11개 영상이 8800원이다. 완독 오디오북은 오디오클립에서 구매할 수 있다.

어린왕자를 시작으로, EXID 하니의 '내 이름은 삐삐 롱스타킹', 배우 정해인의 '오 헨리 단편선'도 브이라이브(V LIVE) 영상과 오디오클립 오디오북으로 이달 안에 공개될 예정이다.

오디오클립은 4분기 중 일반 창작자들도 오디오북을 자유롭게 등록, 판매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무료 오디오북도 연내 1000권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네이버와 구글 등 정보통신(IT) 기업들이 오디오북 시장에 진출하는 이유는 오디오북 시장이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오디오 출판 협회에서는 미국 오디오북 시장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20% 이상 매출이 늘었다고 발표했다. 2017년 오디오북 매출은 전년 대비 22.7% 증가한 25억달러 이상으로 조사됐다. 전체 출판시장의 약 10% 규모로 2014년 이후 하락세인 전자책 시장을 오히려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책 한 권에 700만∼800만원가량 드는 제작비다. 중소 출판사에는 부담이다. 유명인이 낭독하면 가격은 급등한다. 10시간 가까이 읽기도 쉽지 않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오디오북은 출판시장을 되살릴 좋은 기회”라면서도 “제작비를 줄이고, 좋은 낭독자를 구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유창선 성장기업부 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