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여, 장터에서 시작하라!” 청춘-전통시장 상생프로젝트

청년협동조합이 경기도 여주 5일장터에 청춘&전통시장 상생프로젝트의 하나로 창업한 평양냉면집 아청면옥. 아청은 아름다운 청년을 의미한다.
청년협동조합이 경기도 여주 5일장터에 청춘&전통시장 상생프로젝트의 하나로 창업한 평양냉면집 아청면옥. 아청은 아름다운 청년을 의미한다.

청년협동조합(조합장 지종민·이하 청협)이 청년 창업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연계한 창업지원프로젝트 '젊은이여, 장터에서 시작하라!'를 진행한다.

청협은 전통시장 상인 고령화와 상권침체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빈 점포 문제를 청년 창업으로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청협은 우선 오는 20일까지 1차 서류 접수를 통해 전통시장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10명을 선발한 뒤 22일 면접을 통해 5명을 최종 확정한다. 최종 선발자 5명에게는 점포 보증금 및 인테리어 비용(7000만원 상당) 등 창업 자금을 지원한다. 청협은 또 창업 인큐베이팅 지도와 함께 1년간 컨설팅 비용을 지원한다.

청협은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전국 5일 장터를 중점으로 커피를 아이템으로 삼아 '전통장터형 소형 커피점' 창업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청협은 이를 위해 커피비평가협회(CCA)와 협약을 맺고 창업자에게 바리스타 기술 교육 및 카페 창업 컨설팅을 진행키로 했다.

50세 미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한 부모 가정 구성원과 장애인, 장애인 가정 구성원이 우선 선발된다. 전통시장 임차인 가운데 영업 실적이 취약한 분들도 심사와 면접을 거쳐 선발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메일(zzang98299@naver.com)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한주성기자 h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