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기업을 가다]에스지앤, 정직과 신용을 토대로 IT 기술 이상의 고객가치 실현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에스지앤은 시스넴접근통제와 감사 로깅 서비스 기술력을 토대로 시스템접근관리 솔루션을 선보이면서 보안 산업에서 두각을 내고 있다. 이성준 상무(오른쪽에서 첫번째)가 연구소 직원들과 함께 회사 보안 제품 소개 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에스지앤은 시스넴접근통제와 감사 로깅 서비스 기술력을 토대로 시스템접근관리 솔루션을 선보이면서 보안 산업에서 두각을 내고 있다. 이성준 상무(오른쪽에서 첫번째)가 연구소 직원들과 함께 회사 보안 제품 소개 자료를 보여주고 있다.>

'정직과 신용을 토대로 IT 기술 이상의 고객가치를 실현하는 미래형 기업으로 발돋움한다.'

에스지앤(대표 강현모)은 2009년 9월 설립해 올해 10년차를 앞둔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현재 직원수 50명에 100억원을 매출 목표로 삼고 있다. 회사는 가치 있는 기술은 기업 이익뿐만 아니라 보안 산업을 발전시키고 사회 성장에도 기여한다는 경영이념 속에서 더 나은 고객사 기술지원과 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에스지앤은 SOCKS5 프록시 엔진, 패스워드 파싱 엔진, CCTV 전용 패스워드 변경기술, SSL(Secure Socket Layer) 가상사설망 가속화 기술, 멀티 코어 세션 처리방식 기술 등 전문성을 띠면서 독창적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가 2011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한 이래 현재 연구 인력만 23명에 달하는 등 연구개발에 꾸준히 투자를 한 덕분이다.

회사는 이러한 독자 기술을 기반으로 시스템 접근관리, 시스템 패스워드 관리, 가상사설망(VPN) 등 크게 3가지 영역에서 5개 제품군을 갖고 있다. 시스템 접근관리 솔루션 '시큐어가드 AM', 시스템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 '시큐어가드 PM'·'시큐어가드 CCTV PM', SSL 가상사설망 솔루션 '시큐어가드 VPN', OTP 인증솔루션 '시큐어가드 OTP' 등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시스템 접근관리 솔루션과 시스템 패스워드 솔루션은 2015년~2017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는 등 시큐어가드 제품군은 금융·공공 시장에서 선두권을 꾸준히 유지할 정도로 고객으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다.

에스지앤은 시큐어가드 제품군을 공공·금융·일반 등 1000여 고객에 구축, 현재 운영 중에 있다. 시큐어가드 솔루션은 서버·네트워크장비·보안시스템 등 고객이 보유한 IT 인프라를 내·외부 위협으로부터 전방위에서 보호하고 있다. 특히, 회사는 시스템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을 기존 서버·너트워크 장비 영역에서 IPTV CCTV영역으로 시장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에스지엔은 올해 기점으로 4년 동안 시큐어 가드 제품군 성능을 단계적으로 고도화한다. 우선 시스템 접근관리 솔루션 버전 8.0을 내놓기 위해 현재 CC 인증 절차 단계를 밟고 있다. 가상사설망 솔루션 버전 2.0도 CC 인증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회사는 또 개별 구축하던 시스템 접근관리 제품과 시스템 패스워드 관리 제품을 내년 통합솔루션 형태로 출시, 고객에게 제품 선택 폭을 넓혀준다. 시큐어가드 제품군을 클라우드 시장 변화에 맞춰 개발하고 지능형 시큐어가드 제품군도 선보이는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기술 변화에 맞게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시큐어가드 AM'은 국제표준 프로토콜 SOCKS5를 사용한 플록시 기반 솔루션으로 기존 네트워크와 사용자 접속환경을 변경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투 팩터 인증과 패스워드 관리 솔루션을 연동하면 완벽한 내부 통제 환경 구축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조달청 시스템 접근제어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시큐어가드 PM'은 독자 개발한 룰 엔진을 통해 패스워드 일괄변경이 가능하고 일회용 패스워드를 발급한다. 또 웹 기반 관리 환경을 제공해 별도 관리자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다. 외산 제품은 루트계정만 지원하지만 시큐어가드 PM은 모든 계정을 지원한다. 패스워드 관리 대장, 변경 현황, 다운로드 이력, 작업 통계, 감사 등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를 제공한다.

'시큐어가드 VPN'은 SSL 프로토콜 기반으로 프록시·게이트 등 2가지 방식 VPN을 제공한다. EAL 4 등급 CC 인증을 획득해 신뢰성을 확보했다. 방화벽 기능을 내장하고 있고 SSL 현황, 클라이언트 자원 현황, 시스템 현황, 클라이언트 접속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인터뷰> 에스지앤 이성준 상무

“현재 보유한 모든 보안 솔루션들은 분야별로 국내 시장에서 리더 그룹에 속할 정도로 기술경쟁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성준 에스지앤 상무는 에스지앤 기술 수준을 이같이 평가했다. 특히, 그는 매출·인력 등 기업 외형은 비록 작지만 기술 개발·지원 서비스 경쟁력에선 그 어떤 중견 기업에도 결코 뒤쳐지지 않는다고 자부한다. 인력 부문에서 기술 개발·지원 인력 비중이 80% 차지한다.

이성준 상무는 “솔루션 판매는 대부분 총판과 파트너에 맡기고 에스지앤 직원들은 제품 품질을 잘 만들고 고객에게 제대로 기술을 지원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만에 하나 고객이 도입한 솔루션에 문제가 발생하면 시스템 네트워크에 접근이 불가능해져 업무마비로 이어지는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를 다루기 때문이다.

그는 보안전문 기업 입장에서 에스지앤 자산은 솔루션이 아니라 사람이라고 강조한다. 사람이 솔루션을 만들고 품질 완성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솔루션 품질과 기술 지원은 회사 생존과 직결되는 사안이다.

이 상무는 향후 10년 기업 미래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그는 앞으로 불어 닥칠 성장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내부 조직 관리 체계를 개선, 사람 중심이 아닌 프로세스 중심으로 업무 흐름을 체계적으로 바꾼다. 또 빠르게 변화하는 클라우드와 IoT 환경에서 시큐어가드 제품 포트폴리오에 어떤 변화를 줘서 미래 먹거리를 만들지 구상하고 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